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 플레이 카톡 게임 효과로 약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톡 게임 연달아 흥행 대박..구글 수익 공유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구글 앱장터인 구글 플레이가 카카오톡 게임 효과로 약진하고 있다. 카카오톡에 입점한 게임사들이 구글 플레이 버전을 우선 선보이면서 장터 사업자인 구글이 쏠쏠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게임 플랫폼인 게임하기를 통해 제공되는 게임 21종이 모두 구글 플레이를 통해 선출시됐다. 한국 구글 플레이 무료 앱과 최고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이들 게임들은 모두 상위권에 랭크됐다.
최고 매출 6위권에는 캔디팡, 애니팡, 아이러브커피 등 카카오톡 입점 게임들이 4개(6일 오후 기준)나 포진되며 흥행력을 입증했다.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등 카카오톡 연계 게임사들이 구글 플레이 연동 버전을 우선적으로 선보인 데 따른 결과다.

카카오톡 게임들이 구글 플레이를 통해 게임을 론칭하면서 구글의 수익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모바일 앱 시장에서 콘텐츠 개발사가 전체 매출의 30%를 콘텐츠 유통사와 나누는 인앱결제 방식를 적용한다. 예를 들어 무료 게임 콘텐츠를 다운받은 이용자가 해당 앱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수익의 30%를 앱장터에 지급하도록 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캔디팡 바이킹 아일랜드 등 위메이드가 서비스하는 게임들의 경우 하루 매출이 최대 3억원, 애니팡의 경우 2억원을 웃돌고 있다"며 "구글이 가져가는 수익은 이들 매출액의 30%에 이른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상위권에는 2종의 게임만 올라있다. 전체 게임 종수만 봐도 앱스토어 버전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게임은 전체 21종 가운데 8종에 불과해 수익 확대 효과가 저조하다.

게임사들은 구글 플레이 버전을 우선 선보이고 애플 앱스토어, T스토어 등에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다른 유력 게임사들도 카카오톡 입점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구글 플레이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퍼즐게임 애니팡 열풍으로 유력 게임사들의 협력 움직임이 줄을 잇고 있다. 정상급 게임사인 CJ E&M 넷마블과 컴투스에 이어 최근에는 국내 1위 게임사인 넥슨도 '퍼즐주주'로 가세했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사들이 구글 플레이 버전 개발에 중점을 두면서 상대적으로 앱스토어나 통신 3사 오픈마켓이 움츠러들고 있다"라며 "카카오톡이 게임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면서 구글 플레이의 약진은 더욱 도드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