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센카쿠 사태' 日, 中 수출 연간 1조엔 감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갈등으로 일본의 대(對) 중국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산케이 신문은 26일 다이와(大和)종합연구소의 자료를 인용해 센카쿠영유권 분쟁으로 일본의 중국에 대한 수출이 연간 1조엔 (약 14조4000억 원) 감소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연구소는 수출 감소에 따른 생산 타격으로 일본의 국내총샌산(GDP)이 연간 약 8천200억 엔(약 11조8000억 원)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연간 GDP의 0.2%수준이다.

여기에 중국으로부터의 관광객 감소 등을 감안하면 일본 경제가 받는 충격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다이와연구소는 반일 시위에 따른 공장의 조업 중단, 엄격해지는 중국 정부의 일본 상품 통관,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으로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수출이 줄어들면 부품과 기계 등 제조업체의 생산 감소가 불가피하다. 협력 기업을 포함한 전체 생산 감소액은 약 2조2000억 엔에 달할 예정이다.
연구소는 또 연간 141만 명인 중국으로부터의 관광객이 절반 정도 줄어들 경우 GDP는 1100억 엔 정도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연간 141만 명인 중국인 관광객이 절반 정도 줄어들 경우 GDP는 1100억 엔 정도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과 일본의 영토 분쟁이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의 대규모 반일 시위와 센카쿠의 무력시위가 경기 감속 작용을 하면서 세계 금융시장에서 ‘중국 리스크’를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일본 주식 시장에서 대표적인 중국 관련주로 꼽히는 고마쓰(건설기계업)의 주가가 지난 5월 이후 33% 떨어졌다. 중국 마케팅에 주력하는 닛산자동차의 주가는 18%, 혼다자동차는 11% 각각 하락했다.

BNP파리바증권은 중일 관계 악화가 지속될 경우 일본의 수출이 둔화하고 중국은 일본으로부터의 부품 수급이 정체되면서 산업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리스크가 높아지면서 중국 내의 외국인 투자도 감소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해 일본 기업의 직접투자는 16% 늘었으나 올해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자동차업체의 본격적인 감산도 시작됐다. 도요타는 26일부터 4일간 광둥성 주력 공장을 휴업한다. 닛산자동차도 27일부터 3일간 광둥성 공장 3곳의 휴업 기간을 늘리기로 했으며 혼다도 조업기간 단축을 검토 중이다.



김재연 기자 ukebid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