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달부터 전국 모든 위스키에 RFID 부착 의무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내달부터 전국 모든 위스키에 RFID 부착이 의무화된다.

2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내달 1일부터 현재 윈저, 임페리얼, 스카치블루, 킹덤, 골든블루 등 5개 국산 브랜드 제품에만 적용되던 RFID 태그 부착 의무를 국내 유통되는 모든 위스키에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조니워커, 발렌타인, 잭다니엘, 맥켈란, 글렌피딕 등 수입 위스키도 앞으로는 RFID태그를 붙여 유통해야 한다.

위스키 소비자들은 RFID 인식 기능을 가진 휴대전화를 위스키 병뚜껑 부분에 붙어있는 태그에 대면 실시간으로 국세청 주류유통정보시스템을 통해 제품명, 생산일자, 출고일자 등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세청은 가짜 양주와 무자료 주류 등 주류 불법거래를 차단하고 주류판매업소의 숨은 세원을 양성화하기 위해 2010년부터 단계적으로 RFID 태그 부착 의무화를 확대해왔다.
주류도매업계는 시행에 앞서 재고 소진과 적응기간 등을 고려해 이달에 출고된 위스키 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해왔다. RFID태그가 부착되지 않은 위스키는 이달내 모두 소진토록 하고 있다.

그동안 RFID태그 부착 의무를 국내 브랜드에만 적용한 결과 유흥업소 등에서 기피하는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모든 위스키에 RFID 태그가 부착됨에 따라 국내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 위스키가 공정하고 투명한 조건에서 경쟁하고 위스키 시장에서 탈세와 음성적 거래가 근절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