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후보' 지지율 껑충 뛴 이유가 설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다소 주춤하던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지지율 추이가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내 경선 직후부터 이어온 이른바 '대통합 행보'의 컨벤션효과가 일정부분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컨벤션효과는 정치 이벤트를 기점으로 지지율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민생 현안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며 대선 후보로서의 면모를 강화한 것이 추가로 컨벤션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중앙일보가 지난달 29~31일 진행한 대선 양자대결 가상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후보는 52.7%의 지지율을 기록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43.2%)을 약 10%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박 후보의 지지율은 직전 조사 때보다 4.6%포인트 상승했고 안 원장의 지지율은 직전 조사 때보다 5.2%포인트 떨어졌다. 박 후보가 이 조사에서 과반의 지지율을 기록한 건 처음이다.
박 후보는 다자대결 조사에서도 직전 조사 때보다 7.0%포인트 오른 45.8%로 1위를 기록했다.

안 원장은 4.9%포인트 떨어진 22.2%로 2위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경선 후보는 3.8%포인트 상승한 12.4%로 3위를 기록했다.

박 후보 측의 한 관계자는 "그간 보인 대통합 행보가 분명 언론의 커다란 주목을 받았기 때문에 아무 영향이 없을 순 없다"면서 "조금 뒤늦게 반영이 된 것 같다"고 해석했다.

앞선 조사에서는 박 후보가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하락하는 추이가 나타났다. 지난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정례조사를 한 결과 박 후보는 안 원장과의 양자대결에서 1.9%포인트 떨어진 46.8%를 기록했다. 안 원장은 1.0%포인트 오른 46.3%를 기록했다.

모노리서치의 지난주 조사에서는 박 후보가 5.5%포인트 내려간 47.9%를, 안 원장이 7.5%포인트 올라간 45.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일각에서는 일부 여론조사에서 확인된 박 후보 지지율의 상승세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종후보 선출, 대선출마 선언, 단일화 등 수 차례의 정치 이벤트를 앞둔 야권 주자들과 달리 박 후보는 컨벤션효과를 볼 수 있는 예측 가능한 카드를 대부분 소진했기 때문이다.

5ㆍ16, 유신, 정수장학회 등 역사문제를 둘러싸고 야권의 공격이 본격화되면 박 후보가 그간 보여온 대통합 행보가 오히려 역풍을 불러올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명박 대통령과의 만남이 청와대의 내곡동 사저 문제,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문제, 4대강 녹조 문제 등 현 정권 관련 사안과 묶이면 예상 밖의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