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침체의 덫..‘Made in China' 비싸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세가 곳곳에서 감지되면서 중국산 제품의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고 미국의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2일(현지시간) 전했다.

WSJ은 이날 “유럽대륙이 마침내 중국에 수출할 품목을 찾았다. 그것은 성장 둔화"라며 중국산 제품의 가격 인상 가능성을 점쳤다.
지난주 발표된 중국의 7월 무역수지는 전년 대비 1% 흑자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6월 무역흑자 규모 보다 11.3%나 감소한 수치다. 일 년 전보다 유럽에 대한 수출이 16.2% 감소한 탓에 무역수지 흑자가 대폭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중국 수출 부진의 원인이 유로존 위기만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중국 사회과학대학의 경제학자인 장빈은 장기간 지속된 중국 수출품의 가격경쟁력 또한 비난 받아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중국에선 수출이 2004년 전년 대비 35.4% 늘면서 최고점을 찍은 이후 제조업 생산 비용도 급등하기 시작했다. 평균 임금은 150% 넘게 올랐고, 부동산 가격도 70% 넘게 인상됐다. 중국의 드래고노믹스(Dragonomics)의 에너지 애널리스트인 네이트 태플린에 따르면 전자제품의 가격은 30% 이상 인상됐다. 이런 복합적인 문제로 달러 대비 위안화는 30% 높게 평가되고 있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는 중국의 수출 기업으로선 악재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시장에선 지난 달 중국 무역수지와 산업생산 성장세 둔화, 신규 대출 감소 등의 부진한 경기지표는 중국 정부가 추가 경기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위안화는 건드리지 않겠지만, 금리 인하나 공공부분 지출 확대 등의 카드를 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WSJ은 중국 정부가 올해 국내총생산(GDP) 목표인 7.5%를 달성하기 위해 아직 쓸 수 있는 카드가 충분한 만큼 수출품의 가격을 높이는 것은 시기상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