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돈 나가는 것도 싫고, 골치아픈 것도 싫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리필, 생필품 판매 작년보다 40% 껑충..힐링, 스님 에세이 열풍 식을 줄 몰라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 오주연 기자]경기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리필제품이 인기다. 유명 브랜드 로고가 적힌 화장품 케이스를 자랑하듯 꺼내들던 2030 여성들까지 절반 값에 구매가 가능한 리필용 제품에 눈길을 주고 있는 것.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픈마켓 옥션에서 올 1월부터 7월까지 판매된 생필품 리필제품 판매량은 전년보다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한 달간의 리필용 제품 판매량은 더욱 늘었다. 화장품류를 포함한 세제ㆍ섬유유연제ㆍ샴푸ㆍ바디샴푸 등의 생필품 리필용품 판매량이 전년대비 40% 증가했다.
◆리필, 생필품 판매 작년보다 40% 껑충=매출액 172억원을 돌파하며 백화점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의 헤라UV 미스트 쿠션 파우더도 최근 리필제품이 본품의 판매량을 넘어설 기세다. 현재 온라인쇼핑몰에서 이 제품의 리필은 본품의 절반도 채 안 되는 1만5000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정품 가격은 리필 포함 4만5000원대.

SK-II의 스킨 시그니처 크림 인 파운데이션의 경우, 리필용은 현재 최저가 5만1000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반면 본품 정상가는 케이스가격 포함 10만원대를 훌쩍 넘는다. 얇아진 지갑 탓에 불필요한 케이스 값에 돈을 쓰느니 내용물만 알차게 쓰겠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리필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SK-II스킨시그니처 크림 인 파운데이션 리필제품

▲SK-II스킨시그니처 크림 인 파운데이션 리필제품

원본보기 아이콘

직장인 최진형(30)씨는 "화장품값을 아끼려고 한때 샘플제품을 애용하기도 했었는데 최근 샘플판매가 금지되면서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며 "샘플 대신 리필로 대체해 알뜰하게 쓰고 있다"고 말했다.

화장품업계 한 관계자는 "불경기에는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은 제품들이 팔린다고 해서 '립스틱 경제'라고 하지만 요즘에는 극심한 불황 때문에 립스틱마저 팔리지 않고 있다"면서 "오히려 리필 제품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고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힐링, 스님들의 에세이 꾸준한 인기= 여름휴가철에도 스님의 힐링 에세이 열풍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취업난에 찌든 20대부터 불황에 고개 숙인 40대까지 지치고 상처받은 사람들을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책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서점 예스24 에 따르면 여름휴가의 최대성수기인 7월 마지막 주 베스트셀러 20위권 내에 스님들의 힐링 에세이 4권이 올랐다. 지난 주 안철수 열풍에 밀려 1위 자리를 내준 혜민스님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은 2위를 유지했다. 혜민스님의 저서는 '안철수의 생각'이 발매되기 전까지 16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지켰고, 지금까지 전체 판매량이 50만부를 넘어섰다.

인터넷 방송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며 마음치유의 길로 이끈 정목 스님의 '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도 지난주에 비해 3계단이 오른 6위를 차지했다. 불교신자가 아닌 일반 독자에게도 친숙한 법륜스님의 저서 2권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행복한 결혼을 꿈꾸는 남녀에게 전하는 조언이 담긴 '스님의 주례사'가 8위에 올랐고, 우리 아이 지혜롭게 키우는 법을 담은 '엄마수업'은 13위에 올랐다. 법륜스님의 저서들은 2권을 합쳐 총 50만부 가량 팔렸다.

출판계의 스님 열풍은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은 성철스님과 지난 2010년 타계한 법정스님 이후로 오랜만에 나타난 현상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스님 열풍 현상은 뚜렷하다. 2011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100위권 내에는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이 지은 '생각버리기 연습'과 '화내지 않는 연습', 그리고 법륜 스님의 '스님의 주례사' 3권만이 올랐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총 7권이 100위권 내에 포함됐다.

스님들의 에세이가 몇 달째 베스트셀러를 점령하다시피하는 이유는 책에 담긴 '힐링' 메시지에서 찾을 수 있다. 예스24도서팀 최세라 팀장은 "지난 4월, 5월에 '두드림', '힐링캠프'등 방송 토크쇼에 혜민, 법륜스님 등이 출연하며 대중의 관심을 받고 관련 저서가 사랑을 받았는데 그 인기가 8월초인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며 "방송을 통해 인생에 대한 해답을 알려주는 모습을 보여줘 현실에 지치고 삶이 답답한 독자들이 관련 책을 찾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최 팀장은 "독자들 사이에 책에 대한 입소문까지 더해져 10주 넘게 장기간 베스트셀러 20위권을 유지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당분간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스님들의 메시지가 불자를 넘어서 일반 독자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상미 기자 ysm1250@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