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생각 그때그때 다르다?....與 검증·野 비토 잰걸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원장의 말과 행동의 이중적 태도에 대해 새누리당이 고강도 검증작업에 들어갔다.

당 대선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31일 안 원장의 SK그룹 회장 구명탄원과 책과의 모순과 관련해 "그런 것을 우리가 고치려고 하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의총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말하고 "(비리,횡령재벌 총수에 대한 처벌강화가) 경제민주화의 핵심 내용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의 공개비판은 안 원장에 대한 지지도가 급상승한데 따른 견제심리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국갤럽이 '힐링캠프' 출연후 조사한 대선다자구도에서 박근혜 38%, 안철수 29%,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 11로 안 원장 지지도가 8%포인트 상승했다. 7월 25~27일 3일간 '힐링캠프' 안철수편을 시청한 350명 가운데 안 원장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 40%, '나빠졌다' 9%, '변화 없다' 48%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박 캠프의 한 관계자는 "비공개적으로는 안 원장에 대한 과거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첩보와 정보를 분류하고 공개가능한 수준의 자료들을 모으고 있다"면서 "캠프는 물론 당 차원에서도 안 원장에 대해 '안철수생각'과 '안철수행동'의 이중적 잣대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수준의 검증결과물을 내놓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과 박 캠프에서는 안 원장의 검증과정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명운동은 극히 일부 사례로 보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에는 ▲2009년 외압의혹이 불거졌던 포스코 회장 선임과정에서 안철수 원장의 역할(당시 안원장과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 사외이사였음) ▲사외이사 시절의 행보 ▲강용석 전 의원이 의혹을 제기했던 네이버 인물정보에서 이명박 정부시절의 경력(미래기획위원, 국가정보화전략위위원)삭제건 ▲강용석 전 의원이 주장했던 신주인수권부사채(BW) 헐값 매입 의혹 ▲최근 신문,방송, 저서 등의 진위여부 등에 대한 제보들이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생각 그때그때 다르다?....與 검증·野 비토 잰걸음 원본보기 아이콘

한 관계자는 "일부 팩트에 근접한 수준도 전혀 사실이 아닌 것들도 있다"고 전했다. 박 캠프의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에 출연해 "국민이 '제도권 정당은 옛날과 똑같은 짓을 한다'고 생각하는 사이에 안철수 같은 사람이 새로운 인물로서 마치 성인이 나타난 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일시적으로 여론이 쏠리는 게 현실"이라면서 "하지만 성인인 척하는 게 곧 판명이 날 것이다"며 안 원장에 대한 네거티브공세를 예고했다.
민주당과 야권에서는 안 원장이 야권후보 지지에서 대선출마로 생각을 바꾸자 '안철수 끌어안기'를 버리는 분위기다. 당 대선경선 후보인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한 라디오에서 "어떤 방법으로 누가 대선후보가 되든 민주당 중심으로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며 "안 원장이 천재성을 갖고 있다고 해도 국정을 운영하는 데는 정당이라는 집단지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손학규 상임고문은 "안철수의 생각이 좋다"면서도 "그러나 생각과 현실이 항상 같은가,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실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인 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헌태 한림대 국제대학원 겸임교수는 재야 싱크탱크인 국가비전연구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 "지금처럼 제3의 후보가 기존의 주요정당 후보들을 제치고 대선구도에서 양자대결 구도를 만들어 내는 현상은 과거 선거 흐름에서 찾아보기 어렵다"며 "안철수 원장과 민주진보 진영이 서로 부정하게 되면 2012년 대선 전망은 어두워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곧 국민의 패배로 귀결되고 안 원장에게는 역사의 책임을 묻는 공세가 퍼부어지게 된다"며 "안 원장과 민주진보진영이 섞이지 않고 합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원순모델이 아닌 민주,진보,개혁진영 전체가 연대하는 틀에서 민주당과 안 원장이 흡수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