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처분 하나에 중소상권 보호 '무장해제'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가까스로 마련된 인천의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영업제한 조치가 '무장해제'되고 있다. 최근 법원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영업제한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지난 22일부터 각 판매점들이 석 달 간 멈췄던 일요일 영업을 전면 재개했다.

발단은 지난 16일 인천지방법원 행정 2부의 판결이었다. 인천지법 행정 2부는 인천 부평구와 남구에서 유통업체 9곳이 낸 '영업규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전격적으로 받아들였다.
이 업체들은 앞서 부평구와 남구가 시행 중인 대형마트ㆍSSM 영업시간 제한과 월 2회 의무휴일제에 대해 법원에 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 소송이 끝날 때까지 두 구청이 내린 영업규제 조치는 집행이 정지된다. 각 유통업체는 종전처럼 시간과 요일에 구애받지 않고 영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재판부는 "업체들이 제출한 소명 자료를 종합해보면 지방자치단체의 영업제한으로 생길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 효력을 정지할 긴급한 필요가 있다고 인정된다"며 유통업체들의 손을 들어줬다.

집행정지 가처분을 이끌어낸 인천의 대형마트와 SSM들은 지난 22일 '매주 일요일 영업합니다'란 식의 현수막이나 벽보 등을 써 붙이고 발빠르게 영업을 개시했다. 경인전철 1호선 부평역사에 자리한 롯데마트에는 '일요일 휴무로 쌓인 농수축산물 특별대방출'이라는 코너까지 만들어 손님몰이에 나서기도 했다.
일요일 영업재개는 인천 전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부평과 남구 외에 인천의 다른 지역에서 유통업체들이 영업규제 집행정지 가처분을 신청할 경우 법원에서 이를 기각할 가능성이 낮다.

우선 유통업체들의 가처분 신청이 지난 5월 한 차례 기각됐다가 법원에서 다시금 받아들여진 점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달 서울행정법원이 '유통업체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영업규제는 위법'하다는 판결을 내린 뒤 법원이 입장을 바꾼 것이다.

인천 부평구에선 가처분 신청이 수용된 바로 그 날(16일) 대형 판매점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의무휴일을 지정한 조례를 손 보기도 했다. '제한한다'고 돼있던 조항을 '제한할 수 있다'로 바꿨다. 역시 서울행정법원의 판결에 따른 조치였다.

인천 부평시장에서 야채를 팔고 있는 상인 김모 씨(57)는 "지역 상인과 시민단체들이 애써서 마련해놓은 대형마트 영업제한이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것 같아 착찹하다. 법원까지 유통업체 손을 들어줬으니 인천의 중소상권은 이제 뭘 가지고 보호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