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에 대한 우울한 전망 틀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지난 2ㆍ4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7.6%를 기록했다. 3년 만에 7%대로 떨어진 것이다.

미국의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 온라인판은 올해 연초부터 중국 경제의 경착륙 가능성이 계속 제기돼 왔지만 중국 경제에 정통한 이코노미스트들은 중국 경제가 2분기 바닥을 찍고 하반기에 반등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최근 소개했다.
증권사 CLSA 아시아 퍼시픽 마켓의 앤디 로스만 중국 거시경제 담당 전략가는 보고서에서 "중국의 미세 조정 정책이 효과를 발휘해 올해 경제성장률은 8% 이상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컨설팅업체 IHS 글로벌 인사이트의 런산팡 이노코미스트는 "여섯 분기 연속 성장률이 하락한 중국 경제가 3분기 들어 반등할 것을 80% 확신한다"고 말했다.

노무라증권의 장지웨이 이코노미스트는 "오는 가을 중국 최고 지도부의 권력 교체가 예고된데다 경제성장률이 목표치 7.5%에 근접한 상황에서 경제성장 둔화세를 더 이상 지켜보기 힘들어진 중국 정부가 이제 적극적인 부양에 나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소시에테 제네랄 은행의 클라우스 바더 이코노미스트는 "장 이코노미스트와 같은 생각"이라면서 "하반기 중국 경제가 바닥을 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이 하반기 중국 경제에 대해 낙관하는 이유는 5가지다.
첫째, 중국 당국이 통화정책을 들고 나설 여지가 충분하다. 올해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했음에도 중국의 기준금리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인 6%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해 추가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여지가 충분한 것이다.

둘째, 중국 정부의 재정 역시 건전한 상태여서 재정정책 여력이 충분하다. 그 동안 중국 경제는 정부의 재정정책에 의존하는 시스템에서 서서히 벗어나려 몸부림쳤다.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가 부진하지만 중국의 재정상황은 매우 건강한 편이다. 따라서 언제든 재정정책에 나설 수 있다. 지난해 중국의 재정적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에 불과했다. 지방정부의 부채를 포함해도 정부 부채가 GDP의 38%에 불과하다.

셋째, 중국의 물가는 낮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9일 발표된 중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CPI)은 2.2%다. 그러므로 중국 당국이 통화정책이나 재정정책에 나서도 물가 우려를 덜 수 있다.

넷째, 통화정책 효과가 벌써 나타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달 중국 100대 도시 주택 평균 가격은 전달 대비 0.05% 올랐다. 9개월 간의 하락세에서 처음 벗어나 반등한 것이다. 인민은행은 주택 가격 상승의 배경으로 지방정부의 주택경기 활성화 대책 외에 기준금리 인하 영향을 들었다. 기준금리의 영향력이 실물 경제에 이미 반영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다섯째, 소비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지난달 중국의 소비자신뢰지수(CSI)가 전달에 비해 강하게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6월 중국의 CSI는 101.6으로 전월 90.4를 훌쩍 뛰어넘었다. 이는 22개월래 최고치다. CSI가 100을 넘을 경우 경기에 대해 낙관한다는 뜻이다. 이로써 소비가 늘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기준금리 인하 및 경기부양책이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