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계부채 뇌관 터질라'.. 서민금융 공급 1조원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금융당국이 서민금융의 공급을 1조원 가량 늘린다. 가계부채 문제가 국내 경제의 뇌관으로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양적·질적 지원을 확대해 조기진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19일 금융위와 금융감독원, 기획재정부가 개최한 128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가계부채 동향 및 서민금융지원 강화방안'을 보고했다.
보고된 방안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서민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규모를 연 3조원에서 4조원으로 1조원 가량 확대한다. 그간 제도권 금융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일용근로자·영세상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금융취약 계층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관련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다.

먼저 햇살론의 연간공급규모를 5000억원에서 700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보증비율을 현행 85%에서 95%로 상향조정하고 지원금리를 신용도에 따라 현행 10~13%에서 8~11% 정도로 개선할 예정이다.

새희망홀씨 대출 역시 연간공급목표를 1조5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5000억원 확대하고 저신용·저소득자를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상환의지는 있지만 소득증빙이 어려워 대출이 거부된 경우에도 다양한 형태의 계약서나 명세서를 통해 증빙이 가능토록 한다. 연체기록이 있더라도 은행의 자체평가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길도 열린다.
이밖에 미소금융의 공급목표를 연 2000억원에서 3000억원으로, 신용회복을 위한 소액대출도 연 1000억원에서 1500억원으로 각각 늘린다.지난 5월부터 시행중인 청년·대학생 전환대출과 긴급생활자금 대출의 자금지원 요건을 완화해 탄력적으로 운용할 방침이다.

청년 창업이나 주택구입 부담 완화 등을 통해 취업·주거문제도 함께 점검한다.

금융당국은 각 대학과 협력해 청년창업재단의 인지도를 높이고, 각 은행과 보증기관 영업점에 관련 전담창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오는 9월에는 벤처캐피탈 등 투자자들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청년창업 초기기업에 대한 간접·매칭투자 펀드도 출범한다.

금리우대 보금자리론 금리를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 수준으로 낮춰 주택구입 부담을 완화하고 주택연금상품 가입요건을 '부부모두 60세 이상'에서 '소유자만 60세 이상'으로 완화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이와 함께 서민금융에 대한 종합적인 홍보를 통해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16개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지역 서민금융의 중심창구로 활용하는 한편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신용회복지원의 콜센터를 1397로 통합해 8월 개통한다. 또한 각종 전단지나 유인물 등을 활용한 '길목차단형' 홍보도 도입한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