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각) 뉴욕포스트 등 미국 현지 매체들은 텍사스크리스천대학 연구팀이 최근 경기가 침체될 수록 미용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설을 실제로 입증했다고 전했다.
연구팀 리더인 사라 힐 사회심리학과 조교수는 "여성들이 다른 물품 구입에는 지갑을 꼭 닫은 채 자신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물품 구입에 치중했다"며 "반면 남성들은 아무것도 사지 않으려 했다"고 밝혔다.
힐 조교수는 "대공황 시절 이후 경기둔화가 미용용품 판매율을 상승케 하는 흐름이 두드러졌다"고 덧붙였다.
북미의 시장조사기업인 NPD 그룹의 보고서도 이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내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분야 판매실적은 전년대비 11% 늘었으며 지난해 경제위기를 맞은 영국과 프랑스도 같은 기간 미용용품 판매실적이 각각 9%, 3% 늘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심리학회 학술지인 '성격·사회심리학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에 게재됐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