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인민은행, 지급준비율 인하 곧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중국 인민은행이 지급준비율을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현지 매체들은 인민은행이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경기 부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어서 이르면 이번 주말인 7~8일 사이에 중국 정부가 지급준비율을 낮출 가능성이 높다고 미국의 경제 전문 매체 CNBC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은행연합회는 3일 중국증권보에 의견기사를 통해 단기적인 유동성 부족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현행 20% 수준인 지급준비율을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월 들어 중국의 은행 대출이 전달에 비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며, 중국 은행들이 심각한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모습을 보였다. 상해증권보는 3일 중국의 4대 은행의 6월 신규 대출은 1800억위안(32조1800억원)에 머물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5월 이들 은행들이 신규 대출한 2500억위안에 비해 28%가량 줄어든 것이다.
앞서 인민은행은 3일 역환매조건부채권(RP) 매매를 통해 1430억위안을 금융권에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이는 6개월래 최대 규모로 중국 은행권의 자금 경색 규모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홍콩 소재 바클래이 캐피탈의 창지안 중국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9일 발표되는 중국의 6월 소비자물가(CPI)에 앞서 중국 정부 당국이 지급준비율 인하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중국 인민은행이 유동성을 투입해왔지만 이는 단기적 처방에 그쳤다면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제학자들은 9일 발표되는 중국의 6월 CPI가 전달치 3%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인민은행이 추가적인 지급준비율 인하 가능성은 높게 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6월 CPI는 2.3% 수준이다. 올해 중국의 CPI 목표치가 4%인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조한나 추아 씨티그룹 아시아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 역시 이르면 이번 주말에 지급준비율 인하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추아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인민은행은 주말에 지급준비율을 인하해왔다”며 “다음주에 발표되는 중국 경제 지표들이 부진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르면 이번주, 늦으면 다음주에 지급준비율 인하가 발표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은 그동안 경기 부양을 목적으로 지난해 11월 이후로 지급준비율을 50bp씩 3차례 인하했다. 지난달 7일에는 경기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25bp 인하 하기도 했다.

HSBC의 아시아경제 연구소의 프레데렉 뉴먼은 중국의 6월 구매관리자지수(PMI)가 부진했던 점에서 알 수 있듯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악화되고 있어 지급준비율 인하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지급준비율 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들과 시각을 달리했다. 그는 “이번 주말에 지급준비율을 인하할 경우 시장에서는 지표 부진을 예상해 공포에 빠질 것”이라며 “지표가 발표된 이후 시점에서 지급준비율 인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