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클레이즈, 리보 조작 4억5000만달러 벌금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영국 바클레이즈 은행이 리보(런던은행 간 금리) 조작 혐의로 영국과 미국 당국에 최소 4억5000만달러(약5200억원)의 벌금을 내기로 합의했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바클레이즈 은행은 이날 성명을 통해 "영국 금융청(FSA)과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미국 법무부 측과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바클레이즈는 CFTC 측에 2억달러의 민사제재금을, FSA에 대해서는 5950만파운드(약9270만달러)의 벌금을, 그리고 미국 법무부 범죄조사 파트와는 1억6000만달러를 각각 지불하기로 했다.

영국 금융청은 이날 성명을 내고 바클레이즈의 위법행위가 "중대하고 광범위하다"고 유감을 표했다.

미국과 영국 당국은 지난해부터 바클레이즈 등 미국과 유럽 은행들이 리보 산출에 활용되는 각 은행의 차입금리를 고의로 낮춰 제출했을 가능성을 조사해왔다.
리보는 전 세계 모든 금융자산 거래에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영국은행연합회(BBA)가 20개 은행을 대상으로 은행간 차입금리 정보를 받아 이중 최고 및 최저 4개 금리를 제외한 나머지 금리를 평균해 매일 발표한다.

CFTC 측은 바클레이즈 등의 리보 조작이 지난 2005년과 2009년 사이에 일어났으며 때로는 매일 벌어지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과정에서 여러 은행들이 공모해 금리 조작을 조직적으로 진행해왔을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씨티그룹과 HSBC,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 UBS 등도 함께 조사를 받았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