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송영길 인천시장이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찾아 제 3연륙교 건설을 둘러싼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이같이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제3연륙교 사업은 인천 서구 청라 지구와 영종도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것으로 연장 4.85km(해상교량 3.54km), 폭원 27m 규모다. 사업비는 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는 2014년 개통을 목표로 영종 및 청라지구 분양시 제3연륙교 건설사업비를 포함·분양해 사업비를 확보해둔 상태다.
하지만 제3연륙교 건설에 따른 기존 제1(영종대교·인천공항고속도로), 제2연륙교(인천대교)의 통행료 손실 보전문제가 부각돼 건설사업 허가를 놓고 양측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인천시는 입주자들을 위해 시급히 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토부는 손실보전 비용이 막대할 것이라며 불허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송 시장은 '선착공 후협상' 계획을 내놨다. 이어 지난달 21일 이지송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과 만나 제 3연륙교 건설을 강조하자 이 사장은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7월부터 연말까지 영종지구 입주물량이 9500여가구에 달한다"며 "3연륙교가 건설되지 않으면 소송전으로 확대돼 어느 쪽이든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 국토부, 인천시, LH, 인천대교 등이 참여한 TF팀이 마련돼 대안을 만들고 있고 빠른 시일내 결과를 도출하자는 합의도 있었다"며 제3연륙교 추진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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