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국토부 "7월까지 영종도 제3연륙교 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국토부와 인천시가) 7월 영종지구 대규모 입주 전까지 제3연륙교에 대한 합의점을 찾기로 했다."

지난 4일 송영길 인천시장이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찾아 제 3연륙교 건설을 둘러싼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이같이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 고위 관계자는 대변인은 "송 시장은 이날 과천 정부청사에 들러 권 장관을 만났다"면서 "양측은 제 3연륙교에 대해 논의하며 7월 영종지구 입주 시작 전까지 최선을 다해 합의를 해보자고 협의했다"고 말했다.

인천 제3연륙교 사업은 인천 서구 청라 지구와 영종도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것으로 연장 4.85km(해상교량 3.54km), 폭원 27m 규모다. 사업비는 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는 2014년 개통을 목표로 영종 및 청라지구 분양시 제3연륙교 건설사업비를 포함·분양해 사업비를 확보해둔 상태다.

하지만 제3연륙교 건설에 따른 기존 제1(영종대교·인천공항고속도로), 제2연륙교(인천대교)의 통행료 손실 보전문제가 부각돼 건설사업 허가를 놓고 양측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인천시는 입주자들을 위해 시급히 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토부는 손실보전 비용이 막대할 것이라며 불허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팽팽하게 이어지며 영종지구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은 커져가고 있다. 이들은 다리가 건설되지 않으면 소송도 불사하고 나서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에 송 시장은 '선착공 후협상' 계획을 내놨다. 이어 지난달 21일 이지송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과 만나 제 3연륙교 건설을 강조하자 이 사장은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7월부터 연말까지 영종지구 입주물량이 9500여가구에 달한다"며 "3연륙교가 건설되지 않으면 소송전으로 확대돼 어느 쪽이든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 국토부, 인천시, LH, 인천대교 등이 참여한 TF팀이 마련돼 대안을 만들고 있고 빠른 시일내 결과를 도출하자는 합의도 있었다"며 제3연륙교 추진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