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소상인 위한 병행수입?' 대기업 돈벌이 수단 전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마트가 직수입, 판매하는 뉴발란스 574시리즈.

▲이마트가 직수입, 판매하는 뉴발란스 574시리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수입제품 가격인하와 중소상공인들의 경기부양을 위해 허용된 병행수입제도가 대기업의 손쉬운 돈벌이로 전락하고 있다.

이마트, 이랜드 NC백화점, 금강제화 등 업계 최강자들이 국내 브랜드 발굴보다는 유명 수입제품 유통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
일각에서는 중소업체에 양보해야 할 부분까지 대기업이 손을 대면서 자체 상품 개발보다는 유명 수입 브랜드의 브랜드력이나 제품력에 무임승차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강제화는 명동, 강남, 부산 매장 등에서 페라가모 구두를 판매하고 있다.

디자인도 30여종 정도로 일반 페라가모 매장과 큰 차이가 없다. 토즈 신발도 마찬가지로 금강제화에서 30여종의 디자인을 구비해 판매 중이다.
상품권 20% 할인구매 후 행사 기간에 사면 일반 매장보다 40% 다운된 가격에 살 수 있어 판매율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마트도 국내서 뉴발란스의 인기가 높아지자 가격을 30% 다운시켜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달 24일부터 전 매장에서 뉴발란스 574시리즈 운동화를 백화점 가격보다 30% 싼 6만9000원에 내놨다.

12가지 색상의 뉴발란스 운동화 1만켤레를 미국 현지로부터 병행수입해 벌써부터 엄청난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직매입 백화점 NC백화점 역시 병행수입 제도가 허용되면서 운영이 가능했던 방식이다. 이곳에 가 보면 미국 메이시스 백화점 등에서 1~2년 전에 판매됐던 제품을 병행수입해 30%가량 할인된 가격에 판매 중이다.

특히 최근에는 수입 명품 직매입 부문을 강화하고 나섰다. '럭셔리갤러리' 등에서 70여개 패션 명품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랑콤, 에스티로더 등 20여개 명품 화장품을 직매입한 '뷰티갤러리'도 운영 중이다.

국내 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업체들이 국내 브랜드 발굴이나 자체 브랜드 개발보다 수입 브랜드 제품 판매에 열을 올리면서 병행수입 허용의 원래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면서 “중소업체들이 손대야 할 부분인데 대기업이 앞장서서 밥그릇을 다 차지하는 것은 상도의에 어긋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독점계약을 통해 높은 가격으로 유명 브랜드를 국내 유통시키는 대기업이 다른 쪽으로는 경쟁기업이 취급하는 브랜드를 병행수입해서 판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과연 병행수입의 주도권을 대기업이 잡았을 때 지금처럼 가격경쟁을 거쳐 값싸게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병행수입-같은 상표의 상품을 여러 수입업자가 수입해 판매할 수 있는 제도로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부터 수입제품의 가격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허용된 것.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