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강희호, '무적함대' 스페인과 혹독한 모의고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김흥순 기자]최강희호가 세계 최강 스페인을 상대로 혹독한 모의고사를 치렀다.

최강희 감독이 이끄는 축구국가대표팀은 31일 오전 3시(이하 한국 시각) 스위스 베른의 스타드 드 스위스(Stade de Suisse)에서 열린 스페인과의 친선경기에서 1-4로 패했다.
젊은 해외파를 중심으로 스페인과 맞선 한국은 선제골을 내준 뒤 동점골을 터뜨리는 등 분위기를 끌어올렸지만 실력 차를 끝내 극복하지 못하고 완패했다. 다음달 9일 카타르와의 2014브라질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1차전을 앞두고 보완해야 할 과제를 확인한 의미 있는 일전이었다.

한국은 지동원(선덜랜드)이 최전방 공격수로 나서고 손흥민(함부르크)이 섀도스트라이커로 뒤를 받쳤다. 염기훈(경찰청)과 남태희(레퀴야)가 좌우 측면을 책임지고 중원은 구자철(볼프스부르크)과 김두현(경찰청)이 호흡을 맞췄다. 포백(4-back) 수비는 왼쪽부터 박주호(바젤), 이정수(알 사드), 조용형(알 라얀), 최효진(상주)이 자리하고 골문은 김진현(세레소 오사카)이 지켰다.

경기 초반 분위기는 스페인의 압도적인 우세였다. 페르난도 토레스(첼시), 다비드 실바(맨체스터 시티)산티 카솔라(말라가), 후안 마타(첼시) 등 화려한 공격진을 앞세운 스페인은 특유 빠른 패스 연결을 시도하며 한국의 골문을 쉴 새 없이 두드렸다.
공세를 이어가던 스페인은 전반 11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리며 앞서나갔다. 미드필드 왼쪽 진영에서 실바가 올린 크로스를 문전에 있던 토레스가 백 헤딩슛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기세가 오른 스페인은 전반 17분 카솔라(말라가)의 기습적인 왼발 슈팅과 이어진 코너킥 찬스에서 실바의 날카로운 슈팅으로 두 차례 유효 슈팅을 날렸다.

수세에 몰린 한국은 전반 20분 지동원이 밀어준 패스를 아크정면에서 손흥민이 왼발 슈팅으로 연결해 반격을 노렸지만 골포스트를 살짝 빗나갔다. 전반 26분에는 염기훈이 왼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에 남태희가 머리를 갖다 댔지만 살짝 스쳐 지나갔다.

최강희호, '무적함대' 스페인과 혹독한 모의고사 원본보기 아이콘

조금씩 공격이 살아나기 시작한 한국은 전반 43분 마침내 만회골을 성공시켰다. 미드필드 진영에서 박주호가 올린 크로스가 수비 맞고 뒤로 흐르자 김두현이 아크 왼쪽에서 지체 없이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동점으로 전반을 마친 한국은 후반 시작과 함께 김보경(세레소 오사카)을 투입시키고 전술 변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스페인은 후반 초반부터 강한 압박으로 한국 수비진을 괴롭혔다. 수세에 몰린 한국은 후반 7분 조용형이 페널티박스 안에서 나초 몬레알(말라가)의 슈팅을 막아내다 핸들링 파울을 범하고 말았다. 페널티킥을 얻은 스페인은 키커로 나선 알론소가 침착하게 골문 왼쪽에 공을 차 넣어 골을 성공시켰다.

리드를 잡은 스페인은 3분 뒤 카솔라의 추가골로 점수 차를 벌려나갔다. 카솔라는 아크 왼쪽에서 얻은 프리킥을 절묘한 땅볼 슈팅으로 연결해 골문 구석에 꽂아 넣었다.

연달아 실점을 허용한 한국은 이동국(전북)과 박현범(수원), 김치우, 김재성(이상 상주) 등을 차례로 투입시키고 전열을 가다듬었다.

그러나 주도권을 잡은 스페인은 경기 템포를 조율하는 여유를 보이며 일방적인 공세를 계속했다. 62대38의 압도적인 볼 점유율을 바탕으로 기회를 노리던 스페인은 후반 34분 교체 투입된 알바로 네그레도(세비야)가 팀의 네 번째 골을 성공시키며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한국은 오범석(수원)을 마지막 교체카드로 집어넣고 만회골을 넣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지만 추가득점 없이 경기는 그대로 종료됐다.




스포츠투데이 김흥순 기자 spor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