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계 "온실가스 감축 협력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상의 대중소 상생 에너지 동행 협약 체결
산업계 온실가스 감출설비 2조원 투자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중소기업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올해 산업계는 에너지 고효율설비 및 공정 개선에 1조4000억원, 연료전환 및 대체에너지 설비 3000억원, 폐열회수 설비 1400억원 등 온실가스 감축설비에 총 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4일 대한상의회관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GS칼텍스 등 대기업과 40개 협력 중소기업, 경제단체는 '대중소 상생 에너지 동행 협약식'을 열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을 포함해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권오준 포스코 사장, 이길구 동서발전 사장, 김영찬 성신양회 사장, 이진 웅진그룹 부회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5%가 에너지 사용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다짐대로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중소기업간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우 장관은 "선도적인 온실가스 감축 투자는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감축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녹색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성장동력"이라며 "조속한 시일내에 정부합동으로 세제금융지원 확대, 전문인력 육성방안 등 종합적인 온실가스 감축 이행 지원대책을 마련해 기업의 투자활동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협약식 이후 열린 간담회에서 산업계는 배출권 거래제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온실가스 감축시설 투자 활성화 지원시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홍 장관은 "배출권거래제는 여러 이해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이고 예측가능한 방향으로 설계해 기업의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 하겠다"고 대답했다.

이외에도 산업계는 CO2 저감 분야에 한정돼 있는 세제·금융 혜택을 다른 분야로까지 확대 적용하고, 고효율전동기와 같은 감축신기술에 대한 R&D 자금과 투자세액공제도 확대해 줄 것도 요청했다.

한편 이번 협약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중소기업의 에너지효율 향상과 온실가스 감축 지원을 위해 대기업 전문가로 구성된 에너지경영혁신 자문단을 구성키로 했다. 또 대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관련 노하우를 중소기업에게 이전하기 위한 관리체계 도입과 중소기업의 마인드 제고를 위해 협력할 것도 다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