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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호남 항구만 우대하고 인천항은 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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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부산항과 광양항에 밀려 인천항은 늘 소외당한다."

'인천항 홀대론'이 또 불거졌다. 정부가 지역세가 강한 타 지역의 국제항구들에 비해 인천항을 홀대한다는 주장이다. 이번엔 인천신항 배후부지 축소와 인천항 배후부지 국고 지원 문제가 도화선이 됐다.
16일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최근 국토해양부는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인천 송도 11공구에 들어서는 인천신항 배후부지의 면적을 당초 계획보다 58% 축소하기로 했다.

당초 계획은 2015년까지 1단계로 251만 5108㎡, 2단계로 2020년까지 151만 8448㎡ 등 총 403만3556㎡를 인천신항 배후부지로 조성해 복합물류와 제조시설, 업무ㆍ편의시설, 공공시설 등으로 개발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전체 사업부지 면적을 171만 4101㎡로 231만 9455㎡ 축소했다.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이 247만 5492㎡에서 107만 6540㎡로, 업무ㆍ편의시설은 31만 6594㎡에서 12만 3957㎡로, 공공시설은 124만 1470㎡에서 51만 3604㎡로 각각 줄었다.
국토부는 한국개발연구원의 인천신항 화물량 예측 결과 화물이 별로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인천 항만 배후부지 조성에 대한 국비 지원을 타 지역보다 적게 하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현재 인천항 일대에는 조성 중인 아암물류2단지와 인천신항 배후부지 등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어야 할 배후부지 조성 사업이 줄을 서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인천항만 배후부지에 들어가는 예산 중 약 25%만 분담해주고 있다. 광양항의 경우 100% 정부가 댔고, 부산항도 50%를 대준 것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다.

인천항만공사 등은 계속 국고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기획재정부 등의 반대로 불투명한 상태다.

이런 일들이 계속되자 인천 지역에선 "국토부가 인천항을 홀대하고 있다"는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인천 지역 항만업계는 오는 21일 '인천신항 및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성명서 채택 등 집단적인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인천시도 지난 11일 국토부를 방문해 "2014년 개장 예정인 인천신항 컨테이너부두 6선석 부두이 고려되지 않은 계획"이라며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해 인천신항 배후단지 공급면적을 확대 지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인천항 관계자는 "항만 배후단지를 줄이겠다는 것은 항만 기능을 축소하겠다는 것과 같다"며 "특히 타 항만보다 열악한 배후부지 조성 비용 국비 지원율은 고스란히 항만업계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으므로 상향 조정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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