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에 들어서는 대표 랜드마크 '620m·111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역세권개발(주), 국제업무지구내 23개 초고층빌딩 최종 디자인 발표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윤곽만 공개돼온 용산국제업무지구의 빌딩 청사진이 나왔다. 23개 초고층빌딩별 층과 높이 등 디자인과 함께 빌딩 용도가 확정된 것이다.

이에따라 용산에는 111층, 620m 규모의 국내 최고층 빌딩이 들어선다. 세계에서는 두바이 '버즈 칼리파'(828m)에 이어 두번째 높이에 서게된다. 지하 공간은 코엑스몰의 6배에 달하는 30만평 규모의 대형 쇼핑몰로 탈바꿈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공간은 모든 고층빌딩 지하를 연결해 탄생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조감도 /

용산국제업무지구 조감도 /

원본보기 아이콘
2일 용산역세권개발(주)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계획설계(SD) 발표회를 개최하고 지난 8개월간 국내외 설계사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23개 초고층빌딩에 대한 최종 디자인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세계적인 건축 거장 렌조 피아노(Renzo Piano), 아드리안 스미스(Adrian Smith),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머피 얀(Murphy/Jahn),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beskind)를 비롯한 18개 해외 설계사들과 국내 설계사들이 건물별 외관디자인과 공간 구성 등을 직접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620m 빌딩·40만㎡ 쇼핑몰

사람들의 관심은 향후 서울을 대표할 111층 620m규모의 ‘트리플 원’에 몰렸다. 국내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자 세계적으로도 두바이 버즈칼리파에 이어 두 번째에 해당한다. 외형은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원추형으로 디자인됐다. 최상부 103~111층에는 서울 전역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와 옥상공원, 레스토랑이 배치되고 1200석의 컨퍼런스홀은 다양한 공연이 가능한 극장으로 계획됐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업무시설의 핵심을 수행하게 될 하모니타워(47층·243m), 블레이드타워(56층·293m), 다이아고널타워(64층·362m)는 용산역으로부터 500m 이내에 배치했다.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로 4.5m의 층고, 3m의 천정고를 확보해 개방감을 높였다. 아카데미 오피스(25층·160m)는 교육, 업무, 스포츠 및 문화를 한 건물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한 복합시설이다.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원형으로 디자인됐다.

각 건물의 지하 공간은 하나로 연결된 대형 쇼핑몰로 탈바꿈한다. 규모는 코엑스몰의 6배에 이르는 30만평에 육박한다. 용산역~한강시민공원까지 보행자 동선의 단절없는 이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방문객의 이동 편의를 위해 트램, 트롤리, 바이모달 등 신 교통수단은 단지를 순환한다.

이밖에 상업시설은 ▲7만명 이상이 근무할 업무지구를 지원하는 ‘City Center’ ▲글로벌 VVIP를 위한 최고급 쇼핑존 ‘Luxury zone’ ▲대중적인 쇼핑과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 ‘East Avenue Zone’▲유행과 트렌드가 살아 숨쉬는 ‘West Avenue Zone’▲한강을 배경으로 한 레저 및 휴식공간 ‘Riverside Zone’ 등 5개 구역으로 나뉜다.

◇주상복합·오피스텔·임대까지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대규모 주거단지로도 거듭난다. 지상 88층(437m)과 77층(378m) 2개동으로 구성된 부티크오피스텔은 우리나라 전통 처마와 기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점이 특징이다. 총 2000여실로 복층형 펜트하우스에서는 서울시내 도심과 한강이 모두 내려다보인다. 상층부에 실내수영장(76·67층)과 야외수영장(77층), 피트니스센터, 비즈니스센터 등 편의시설도 마련된다.

대표 주거 브랜드 스카이워크타워(52층·333m)는 ‘구름 위 산책로’라는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최고급 주상복합 200가구와 오피스텔 18실 및 부대시설로 이뤄졌다. 지상 116m, 260m 높이에는 360도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워크 타워가 들어서고 최상부(4300㎡)에는 도시 전망이 가능한 스카이바와 수영장 등 커뮤니티시설이 운영된다.

최고급 주거시설 팬토미니엄과 더 클라우드의 디자인도 눈에 띈다. 단지 서쪽에 위치한 펜토미니엄(59층·320m)은 층별 세대수를 3~4가구로 최소화했다. 팬토미니엄의 경우 전세대가 펜트하우스로 구성된다. 2개동 59층 규모로 274가구의 일반분양 아파트와 오피스텔, 부대시설 등으로 이뤄졌다.

6성급 호텔과 고급 레지던스가 들어설 랜드마크호텔(72층·385m)은 한국의 산세를 닮은 외관을 갖췄다. ‘Y’자형으로 설계해 전 객실에서 주변 경관을 바라볼 수 있고 지열을 활용한 냉·난방이 제공된다. 빗물·우수를 조경수로 활용하는 재활용 시스템이나 배출되는 공기의 열을 이용한 폐열회수형 환기시스템도 적용했다.

한강변에 위치한 서부이촌동 이주자를 위한 주거공간도 마련됐다. ▲R1블록(3개동·834가구) ▲R2블록(3개동·728가구) ▲R4b블록(2개동·585가구)으로 나눠 조성된다. 이와함께 외국인용 임대아파트(R7블록·520가구)와 40~60㎡ 512가구 규모의 소형 임대아파트도 들어선다.

용산역세권개발(주) 박해춘 대표이사 회장은 “오늘은 먼 후세까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관으로 남을 용산의 미래상을 공개하는 날”이라며 “용산국제업무지구에서 발생되는 역동적인 문화를 통해 진정한 선진국가로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지난 1월 1855억원 규모의 설계용역을 발주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8조원 규모의 공사를 한번에 내놓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 착공 및 분양에 나선다는 계획으로 완공은 2016년이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