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빨래 끝" 표백제 '옥시크린' 열받는 진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장독점···가격 3년새 최대 14% 올려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옥시크린이 1000억원대 규모의 표백제 시장을 독식하며 가격을 매년 점진적으로 올려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3년 동안 타사 표백제 제품들은 가격변동이 거의 없었던 반면 옥시크린만 주요 대형마트에서 최대 14%까지 가격을 올린 것으로 밝혀졌다.
타 업체들은 옥시크린 가격의 약 70% 수준으로 표백제 제품을 공급하고 있지만 대형마트에서는 유독 옥시크린만 고집하고 있어 의도적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해 왔다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13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옥시크린(옥시)은 지난해 세탁 표백제 시장에서 95.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완벽한 독점 시장을 형성했다.

그 외 제품들은 테크 산소가든 화이트닝(LG생활건강)이 2.3%, 비트 오투 살균표백제(CJ라이온) 0.8% 등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이렇게 옥시크린의 완벽한 독점이 가능한 이유는 소비자의 뇌리에 '표백제=옥시크린'이라는 인식이 박히도록 한 옥시 마케팅의 승리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대체 가능한 다른 제품들이 출시됐음에도 95% 이상이라는 비상식적인 수치로 수년째 완벽한 독점을 유지한 데는 대형마트들도 일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시장에서 95% 점유율이라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인 수치”라면서 “표백제 제품을 대형마트에 입점시키려 해도 도무지 들어갈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품력은 비슷하고 반값에 파는데 도대체 입점을 못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면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지 아예 마트에 입점 자체가 너무 어려우니 소비자의 선택권을 애초부터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옥시크린과 타 업체 표백제품 간의 가격 차이는 현저하게 벌어져 있다.
1㎏당 비트 표백제가 4800원, 테크 표백제는 5190원인데 옥시크린만 5591원으로 상당히 높게 책정돼 있다. 특히 옥시크린 라벤다의 경우 1㎏당 가격이 6000원을 넘어섰다.

롯데마트에서 90% 이상, 홈플러스에서는 95%가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옥시크린은 지난 3년간 가격을 지속적으로 올려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옥시크린 단품의 경우 3년 전에 비해 현재 판매가격이 약 6% 올랐고 원 플러스 원 상품의 경우 3년 전과 비교할 때 약 12% 가격이 올랐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대형마트에서는 옥시크린 레몬(3㎏)이 3년새 1만74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2500원이나 올랐다.

생활용품업체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 진입이 너무 어렵고 들어가더라도 매대의 구석에 소량 들어가는 등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 옥시와 마트 간에 모종의 유착이 있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의혹에 대해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표백제를 달라고 하지 않고 옥시크린을 달라고 한다”면서 “워낙 인기제품이라 우리도 어쩔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

또 다른 생활용품업체 한 관계자는 “품질이나 가격에서 자신 있다는 뜻으로 소비자 대상 홍보를 위해 마트 내에서 '비교마케팅'을 실시한 적이 있는데 옥시 측에서 소송 움직임을 보여 품질비교를 통한 홍보도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