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국내 최대 사회적기업 행복나래 설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마케팅 등 지원으로 사회적기업 육성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SK 그룹이 연매출 1200억원 규모의 소모성자재구매대행 사업(MRO)을 영위하던 MRO코리아를 전환, 국내 최대 사회적기업 '행복나래'를 설립했다.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하고 사회적 기업 육성과 지원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도 늘릴 계획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작년 7월 "MRO사업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달라"며 사회적 기업 육성의지를 밝힌지 8개월만이다.

SK그룹은 20일 소모성자재구매대행을 하는 ‘행복나래’가 최근 정관개정 등사회적기업 전환작업을 매듭 짓고,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행복나래는 앞으로 약 6개월여 동안의 사회적기업 경영활동 등 법적요건을 갖춘 뒤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인증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강대성 행복나래 대표는 "행복나래가 규모 면에서 뿐 아니라 혁신적인 경영과 사회 기여도 등 모든 면에서 세계적인 사회적기업의 전범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행복나래를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플랫폼, 곧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 기업’으로 육성해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행복나래는 협력업체 선정 때 일반 기업체에 비해 시장 경쟁력이 낮은 중소 사회적기업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구매 우선순위를 높이는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 약자기업 우선구매’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이들 기업에는 일반 기업체보다 30일 먼저 현금으로 선결제하는 시스템도 도입했다.

또 현재 20여 곳인 사회적기업 협력업체를 50여 곳으로 확대하는 한편, 이들 기업에서 구매하는 ‘사회적기업 우선구매액’도 올해 70억원에서 2013년100억원, 2015년 19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편부모 가정, 고령자, 국제결혼 이민여성 등 10여명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했으며, 향후 취약계층 채용을 확대키로 했다.

SK측은 ‘사회적기업 매출 증대→ 수익 창출→고용 확대→ 지속 경영’의 밸류 체인(Value Chain)과 사회적 기업의 선순환 구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행복나래는 연간 수익금의 3분의2 이상을 사회적목적을 위해 사용한다는 내용으로 정관을 개정, 지난해 수익금 중 5억7000여만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지난 16일에는 정기주총을 열어 전체 이사 7명 중 4명의 사외이사를 김정열 한국사회적기업 중앙협의회 대표, 성선경 사회적기업 동천 대표, 정명화 중소기업 윤리위원회 위원, 조영복 사회적기업 연구원 원장 부산대 경영 교수 등 사회적기업 분야 전문가 출신들로 선임했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SK의 담대하고 새로운 실험이 시작됐다"며 "행복나래가 우리 사회의 행복을 키워나가는 ‘행복 플랫폼’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작년 7월 MRO 사업의 사회적기업화 아이디어를 처음 냈던 최태원 회장은 지난 2월 행복나래를 직접 찾아 사회적기업 전환 작업을 점검하는 등 행복나래 탄생의 실질적인 산파 역할을 해왔다.

당시 최 회장은 "사회적기업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진정성과 영속성을 갖고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며 "여러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 모델로서 행복나래가 자리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만우 SK그룹 홍보담당 전무는 "행복나래는 대기업이 안정적인 수익구조의 계열사를 통째로 사회적기업화했다는 점에서 기업 사회책임경영의 새로운 전범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적기업 확산과 육성을 위해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계속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