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연금, 대림산업 '이사책임 축소' 제동···상장사 파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대림산업이 주주총회에서 이사의 책임 축소와 재무제표 이사회 승인을 골자로 한 정관변경을 추진하려다 국민연금의 반대에 부딪혀 스스로 철회하면서 그 파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이날 주주총회 소집공고 기재정정을 통해 이사의 책임 축소와 재무제표 이사회 승인과 관련한 정관변경 안건을 일괄 삭제했다.
대림산업은 지난달 29일 주주총회 소집공고를 내고 이사의 회사에 대한 책임감경과 재무제표와 영업보고서의 작성·비치 등에 관한 정관변경 안을 추진한다고 공시했다. 이사의 책임을 최근 1년간 보수액(상여금과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인한 이익 포함)의 6배(사외이사는 3배)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면제할 수 있다는 조항과 재무제표 승인을 주주총회가 아닌 이사회에서 가능하도록 정관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었던 것.

하지만 최근 의결권 행사를 강화하고 있는 국민연금이 이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키로 내부 방침을 정하고 이를 통보하면서 대림산업은 긴급 철회에 나섰다. 국민연금은 대림산업 지분 5.68%를 보유한 주요 주주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최근 국민연금이 이사 책임 축소와 재무제표 이사회 승인을 철회하지 않으면 회사가 추진중인 사업목적 변경 등 다른 의안에 대해서도 반대하겠다는 의사 전달을 해왔다"며 "국민연금 의사를 반영해 철회로 방침을 수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이 올해 주총에서 사외이사 관련 안건뿐 아니라 상법 개정안이 주주 권리를 침해하는지 여부를 따지는 등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 움직임에 나서면서 바뀐 상법 개정안에 따라 정관을 변경한 다른 상장사들도 긴장 태세다. 2월 말 기준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 대상으로 삼고 있는 1% 이상 지분을 보유한 상장사는 447개다. 이 가운데 187개는 5% 이상을 보유 중이다.

이처럼 국민연금이 입김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최근 상법 개정안이 정관 변경에 반영되면서 이사의 책임은 축소되고 권한만 강화됐다는 비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또 일부 안건에 대해서는 주주권리 훼손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국민연금 관계자는 "대림산업의 주주총회는 오는 16일 열릴 예정으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내역은 주주총회 후 14일 이내에 공시하도록 돼있다"며 "다만 의결권 적극 행사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가 커지고 있는 데다 내부적으로도 공감대가 형성돼 이를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