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권연대 해법 찾나·· 막판 진통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와 이정희 공동대표는 8일 두 번째 회동을 통해 야권 단일화 방안을 발표한다. 양당은 이날 오후에 다시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최종 합의문 발표는 이르면 이날 저녁쯤에게 가능할 전망이다.

박선숙 민주통합당 의원과 이의엽 통합진보당 정책위의장 등 양당 협상 실무대표는 밤샘 협상을 벌였다. 민주당은 13개 내외 지역구를 통합진보당에 양보하고 10여곳을 경선을 치르는데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격론 끝에 진보당이 줄기차게 요구한 서울 은평을, 노원병, 경기 일산 덕양갑을 양보지역으로 선정했다. 이들 지역은 천호선 대변인, 노회찬 대변인, 심상정 공동대표가 출마 준비 중이다. 이밖에 서울 의정부을, 경기 파주을, 성남 중원도 양보지역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막판 진통을 격고 있다.

대표적인 경선 지역구인 '관악을' 지역은 야당이 여론조사 경선으로 단일화를 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재선의 김희철 의원과 정태호 전 청와대 대변인이 경선을 치르고 그 승자와 이정희 진보당 공동대표가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단일후보를 선출키로 했다. 경선지역으로 서울 관악을 비롯해 경기 파주갑, 수원 장안과 부산 경남 일부 지역이 선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양당은 경선 시 여론조사와 국민참여 경선 비율은 얼마로 할지에 대해서도 팽팽한 줄다리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여론조사의 경우 당명을 넣느냐, 당명 대신 당직명을 넣느냐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신경민 대변인은 "밤샘 협상을 벌였지만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아주 어려운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야권은 이날 19대에 추진할 공동 정책을 담은 정책합의문도 발표할 예정이다. 공동 정책엔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반대, 무상 보육, 무상 의료 등이 포함됐다. 합의문은 민생현안 5대 과제, 현정부 실책 청산 5대 과제, 보편적 복지를 위한 5대 과제로 구성됐다.

그러나 양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대응을 놓고 의견 차이를 드러내면서 정책 연대 협상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민주당은 '재재협상'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진보당은 전면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양당은 지난 6일부터 3차례에 걸쳐 정책 분야 실무 협상을 진행했다. 양당은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국가 정책에 대해서는 합의를 봤지만 한·미 FTA에 대해서는 세부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양당 대표의 결단으로 공동정책 합의가 도출될지 주목된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