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증현 "정치권, 마구잡이 복지 자제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윤증현 전(前) 기획재정부 장관이 퇴임 후 8개월만에 입을 열었다. 15일 오후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영자총협회 연찬회 현장에서다.

윤 전 장관은 "양대 선거를 앞두고 복지 수요와 재정건전성, 지속 성장의 삼각 균형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며 정치권을 향해 "마구잡이 복지 확대를 자제하고, 국민 통합에 주력해 달라"고 했다. 지난해 6월 퇴임한 윤 전 장관이 공식 석상에서 우리 경제에 대한 의견을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전 장관은 강연에 앞서 "과거 재정부 장관이 물러나면 1년 정도 침묵하는 것이 후배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도덕률인 것으로 통했다"며 "올해 초까지도 (경제 상황에 대한)언급을 자제했지만, 오늘 처음 열린 자리에서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얘기를 한다"고 말문을 뗐다.

윤 전 장관은 이어 "경제에선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여의주가 없으며, 경제도 결국은 상식의 집합"이라고 했다. 그는 또 "우리 경제는 세계 경제와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으며, 경제는 정치·사회 분야의 여러 변수와 상호 작용을 하므로 진공속에 자랄 수도 없다"고 말했다.

윤 전 장관이 한국 경제의 당면 과제로 꼽은 건 ▲세계 재정위기 극복 ▲복지·재정건전성·지속 성장의 삼각균형 ▲미래 성장동력 확충 등 세 가지다.
그는 이를 위해 "경제 전반의 구조 개혁과 일하는 복지, 내수 및 서비스 산업 활성화, 물가 안정, 사회적 자본 확충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각 경제 주체를 향한 당부도 있었다. 윤 전 장관은 "기업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생태계를 만들며,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과 정치권에는 '절제'를 말했다. 윤 전 장관은 "국민들은 가계 부채를 줄이고, 과도한 복지 지출 요구를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윤 전 장관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좋은 리더십'의 역할을 강조하며 "정치권도 부채의 늪, 저성장 우려에 대비해 마구잡이 복지 확대를 자제하고, 국민 통합에 주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