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공공건축가 77명, 도시디자인에 본격 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 공공건축가' 77명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이들은 서울시내 공공건축물과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에도 참여해 지역특성과 도시경관에 조화를 이루는 건축물을 유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13일 오전 9시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후생동 4층 강당에서 공공건축가들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위촉장을 수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위촉되는 공공건축가들은 2008년 서울시내 구릉지, 성곽주변 등 경관보호가 필요한 정비사업에 시범적으로 참여해 오던 '특별경관설계자'를 새롭게 확대 개편하는 것이다.
공공건축가는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발주하는 공공건축물의 기획, 자문에 참여하며 3억 미만의 소규모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공건축가 대상 지명설계 공모제를 통해 직접 설계도 맡게 된다.

이번에 위촉되는 공공건축가로는 이중원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 김정빈 시립대학교 도시공학 강사, 조성익 TRU건축사사무소 대표 등 총 77명이 참여하게 되며 신진건축가 35명, 총괄계획분야 17명, 디자인 우수분야 2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앞으로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이 제도는 우수한 전문가를 공공건축 또는 도시계획 분야에 참여토록 해 공공건축물의 수준을 높이려는 제도다. 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나 도시 차원에서 이미 보편화 돼 있다.
프랑스 파리의 경우, 드골공항과 TGV 역사(驛舍)를 건립하면서 '뽈-앙드로', '장마리-뒤티용'을 각각 공공건축가로 임명해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준공까지 강력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 대규모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바 있다. 일본은 1970년대부터 도시기반공단(舊 주택공단)에서 신도시 개발사업에 총괄건축가제도를 도입해 ‘구마모토 아트 폴리스’ 프로젝트 등 대규모 개발사업의 기획?총괄 및 이해관계 조정역할을 수행했다. 네덜란드는 ‘국가 건축가’가 국방부, 외무부, 교육문화부 등의 공공기관 자문을 수행토록 해 일관된 국가건축정책 추진했고, 영국은 ‘케이브(CABE)'라는 공공건축가 제도로 디자인의 적절성 여부를 심사하고 프로젝트의 공공성을 평가하는 역할을 부여했다.

서울시는 이번 공공건축가 제도를 통해 대형설계사무실 위주의 입찰 및 현상설계 독점을 방지하고 건축가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시의 지원으로 신진 건축가들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열정과 역량이 있는 우수 건축가들의 공공참여로 공공건축물이 더 아름다워지고 공간의 개방성과 공공성 향상을 통해 시민이 온전히 누릴 수 있는 공공건물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