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증가 불구 수도권환승제 도입 등으로 비용 늘어나 적자 '눈덩이'..."혈세로 감당해야 하는 상황"
이와 관련 인천공항철도(이하 공항철도)를 운영 중인 코레일공항철도㈜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내 이용객들이 점점 늘어나 지난 1월 하루 평균 이용객이 11만 명대에 안착했다고 밝혔다. 1월 한 달간 하루 평균 이용객이 11만3027명이었다. 특히 수도권에 폭설이 내린 지난달 31일 공항철도 이용객이 13만8494명에 달해 2007년 3월 개통 후 하루 1일 최대이용객을 기록했다.
공항철도 측은 올해 말까지 하루 15만 명의 이용객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2단계 구간 개통의 효과로 승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검단ㆍ청라ㆍ계양ㆍ김포 등 공항철도 주변 지역의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고, 일산에서 상암DMC~신촌~서울역 구간을 운행하는 경의선 구간이 올해 말 개통되면 홍대입구역ㆍ공덕역에서 공항철도와 환승이 가능해진다는 점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공항철도는 승객 증가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다. 2007년 3월 개통 후 공항철도는 2007년 1040억 원, 2008년 1645억2800만원, 2009년 1188억원, 2010년 1319억8900만원 등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1년엔 수도권통합환승제 도입에 따라 이전보다 더 큰 규모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수도권통합환승제의 도입도 적자를 부추기고 있다. 비용이 늘어난 반면 요금은 올리지 못해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이용객 숫자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서울역~인천공항역 구간 일반 열차 요금이 현재 3800원 인데, 이중 서울역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 측이 기본요금 900원을 가져가 공항철도 측은 2900원 만 가져간다. 게다가 수도권 지자체들의 공공 요금 인상 자제 원칙에 따라 5000원 대의 요금을 3800원에 묶어 놓고 있어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형편이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도 흑자 볼 일이 없다는 점이다. 공항철도 측은 당초 손익분기점으로 예측됐던 22만 명 유치도 어려운 상황에서 흑자는 '언감생심'(焉敢生心)이라는 입장이다.
공항철도 측 관계자는 "22만 명이라는 예상 승객 수는 수도권통합환승제 도입 이전에 결정된 것으로 현재는 손익분기점을 이루는 승객 규모가 그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확히 추계해 본 적은 없다"며 "수송 수요를 처음 잡을 때와 지금은 많은 조건이 달라져 있다. 공항철도는 인천공항을 운영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회간접자원이라는 측면에서 건설된 것으로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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