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가도 1분기가 고비… 석 달만에 '3%대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석 달만에 소비자물가가 3%대로 내려섰지만, 1분기 물가 여건은 여전히 불안해 보인다. 안팎의 변수들 때문이다. 가장 큰 고민은 미국의 이란산 원유 금수 조치와 장기화 가능성을 보이는 유럽 재정 문제다. 이달 말 이뤄질 서울시의 버스·지하철 요금 인상 계획도 달갑지 않다. 경기가 나빠 값이 크게 뛰진 않겠지만, 국제 원자재 가격에 연동되는 가공식품 가격 인상 가능성도 남아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지수 집계 결과 1년 전 이맘때와 비교한 물가는 3.4% 높았다. 전년동월보다 4.2% 높았던 지난해 12월보다는 상승폭이 크게 줄었다. 소비자물가가 3%대로 내려선 건 지난해 10월(3.6%) 이후 처음이다. 다만 설이 끼어 전월비 상승폭은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렀다. 전월비 물가 상승폭은 지난해 11월 0.1%에서 12월 0.4%로 확대됐고, 1월 0.5%로 올라섰다.
근원물가 상승세도 한풀 꺾였다. 농산물과 석유류처럼 계절과 수급 상황에 크게 좌우되는 품목을 빼고 본 물가 추이다. 전년동월비 오름폭은 3.2%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12월(3.6%)과 비교하면 상승세는 주춤했다. 전월비 상승폭도 0.3%로 전월(0.4%)보다 약간 줄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추세로 자리잡을지 장담하긴 어렵다. 미국과 이란의 대치로 국제 유가가 들썩이고, 재정위기의 해법을 내놓겠다던 30일(현지시간) EU정상회의도 알맹이 없이 끝난 탓이다. 미국과 이란의 대립은 양국의 정치 일정과 맞물려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전망이다. 이란은 3월 총선을, 미국은 11월 대선을 앞두고 있어 긴장 관계를 정치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국제유가가 쉽게 안정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의미다. 유럽의 재정위기 역시 하루 이틀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여기에 서울시는 당장 이달 말 지하철과 시내버스 요금을 150원씩 올리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정부와 여당은 인상에 반대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뜻을 굽히지 않을 분위기다.
올해 성장은 어려워도 물가 여건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봤던 기획재정부도 고민이 많다. 이용재 재정부 물가정책과장은 "이란산 원유 금수 조치에 따른 국제유가 인상과 유럽 재정위기에 따른 환율 등락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며 "서울시의 공공요금 인상만으로도 물가가 0.1%포인트 남짓 오를 수 있어 인상 시기 조정을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