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3개년 운영안]"현장 목소리 담는 '소통' 서울시 만들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현장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오전 발표한 '서울시 3개년 시정운영계획'의 주요 방향이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운영계획 발표에서 "지난 두 달 동안 현장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왔다"면서 "이번 시정운영계획 역시 그동안 민간 자문기구와 현장에서 들었던 목소리를 반영해 완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 그리고 시민과 소통하는 서울시를 만들겠다는 얘기다.

서울시는 박 시장이 취임한 지난해 11월 이후, 민ㆍ관 협치 자문기구 '희망서울 정책자문위원회'를 74번 열었다. 이 위원회는 분야별 전문가 65명으로 구성돼있으며 그동안 전체회의와 분과위원회,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토론회 등을 가졌다.

시는 또 시정운영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10여 차례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청책(聽策) 워크숍을 거쳤다. 지난해 11월에는 시민의견조사를 벌여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과 공약 우선순위를 파악하기도 했다.
시는 이외에 5급 이하 실무공무원 200여명으로 꾸려진 '희망스케치단'도 시정운영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토록 했다.

시는 아울러 시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40여개 SNS를 통합한 '소셜미디어센터(가칭)'를 올해 상반기 안에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박 시장과 류경기 서울시 대변인, 서울시 뉴미디어과, 각 자치구 등이 '소셜미디어센터'와 같은 기구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만들면서 기획된 것이다.

유창주 서울시 미디어 특보는 8일 이와 관련해 "서울시 홈페이지와 사업소별 SNS, 박 시장 개인 트위터 등 40여개로 나눠져 있는 온라인 채널에서 올라오는 글들을 한 곳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올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들 40여개 채널에 올라오는 의견들을 3가지 종류로 나눠 처리하고 있다. 시장이나 대변인이 직접 답변하기 어려운 내용은 미래창안과에서 취합하고 분류한 뒤 해당 사업 부서로 넘긴다. 정책 관련 제안은 따로 모아 회의를 한 뒤 취사 선택하는 식이다. 단순 의견은 시장이 직접 댓글을 달거나 번개팅을 하는 때도 있다.

서울시 뉴미디어과 관계자는 "지난해 11월에만 700~800건의 시민 의견이 SNS로 올라왔다"면서 "현재 각 부서에서 따로 하고 있는 일은 소셜미디에선테로 통합한다면 시민들이 의견을 개진하거나 처리된 상황을 확인하는 데 더 편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밖에 시 본청과 자치구 등의 공무원 약 6만 명을 대상으로 SNS 계정 소유 여부도 조사 중이다. 시는 시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려 '공무원 1인 1계정 만들기'도 계획하고 있다.

박 시장은 "시정의 최고 가치를 '시민'에 둬 시민주권 회복을 해나갈 것"이라면서 "시정을 서울시가 단독으로 이끌지 않고 시민과 함께 이끌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성정은 기자 je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