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지준율 추가 인하 '초읽기'? 투자자 '촉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중국이 지급준비율 인하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빡빡해진 유동성과 둔화된 경제성장률이 이같은 의견에 힘을 실어주는 중이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말 3년 만에 처음으로 지준율 인하를 단행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1일 코스피는 중국 지준율 인하에 주요 6개국 중앙은행의 달러화 스와프 금리 인하 소식까지 겹치며 3.7% 급등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이 시작되는 오는 22일 이전에 지준율이 추가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중국의 지준율 인하는 중국의 실물경기 호전을 불러와 국내증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최근 호재에 목마른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 역시 집중되고 있다.
박승영 토러스투자증권 스트래티지스트는 5일 "중국 실물경기의 추가적인 위축을 막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지준율 인하"라고 진단했다. 현재 중국의 취약한 경기 모멘텀은 중국 내 시중 자금 부족이 원인인데, 이는 현재 지준율이 너무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중국의 7일짜리 환매조건부채권거래(Repo) 금리는 작년 말 6.6%까지 상승했다. 시중 자금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그는 "오는 9~13일 발표되는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정부의 억제 목표인 4%로 예상되고 있다"며 "물가상승 압력이 완화되고 있어 지준율이 인하될 수 있는 여건은 조성됐다"고 강조했다. 지준율 인하에 힘입어 중국의 실물경기는 호전되면 국내 증시 역시 '중국 모멘텀'을 바탕으로 레벨업 할 수 있는 힘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성연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 역시 "현재 중국의 증시 현황과 경제지표를 감안했을 때, 추가 지준율 인하 가능성은 크다"며 "중국 인민은행이 '설 연휴'를 앞두고 자금 확보를 위해 지난해 12월 초 지준율 인하 및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채권 발행 회수량을 줄이고 있으나 12월말 은행간 자금거래 시장 금리는 오히려 급등하고 있어 자금 부족 현상이 여전히 우려스럽다"고 진단했다.
최근 핫머니 유출에 따른 인민은행의 자금 압박도 심해지고 있어 지난 2008년 처럼 핫머니 유출에 따른 유동성 부족으로 지준율 및 금리 인하가 단행될 수 있다는 평가다. 2008년 이후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 조정 시기는 연휴기간 전후인 경우가 많아 이번에도 춘절즈음이 가장 유력한 시기라고 짚었다.

이번주 초 발표된 중국 1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예상치를 웃돌았고 경기 확장과 수축 정도를 나타내는 50선도 한달 만에 회복했으나, 이는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는 '반짝 춘절효과'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허재환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12월 PMI지수 반등에는 예전에 비해 춘절이 2주 앞당겨진 계절적인 요인이 반영된 것"이라며 "경착륙 우려를 완화시키고 단기적인 수요 회복을 의미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하나 중국 수요 회복의 지속성을 단언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춘절 이전 인민은행이 지준율을 인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성연주 애널리스트 역시 "1월 중순에 발표되는 12월 경제지표가 경기둔화 우려감을 확산시키며 긴축 완화 실시 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며 "특히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발표전까지 경기 불확실성이 고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