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편 4사, 15~20번 '황금채널'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PTV는 중앙 15번, 매경 16번, 동아 18번, 조선 19번으로 확정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회장 김원호)는 12월 1일 종합편성 채널의 개국일정에 앞서 IPTV 가입자가 시청할 종합편성채널의 채널 번호를 확정 배정했다.

IPTV 사업자 협회인 코디마는 지난 2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충정로 스마트미디어센터에서 KT, SK, LG 등 IPTV 3사와 종합편성 4사 임원회의를 갖고 채널A 18번, TV조선 19번, JTBC 15번, MBN 16번으로 번호배정을 완료했다.
이번 번호배정은 사업자간에 중복되지 않는 희망번호 우선배정과 중복번호 추첨방식을 혼용하여 원만하게 이루어졌다.

이날 회의에서 조선종편은 19번을, 매경종편은 16번을 희망해 그대로 배정했고 중앙과 동아는 각각 15번을 희망해 추첨을 진행, 중앙종편이 15번, 동아종편이 18번을 각각 뽑았다.

케이블TV 역시 IPTV와 유사한 채널 번호를 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케이블TV 업체의 경우 홈쇼핑 채널을 뒤로 밀어내고 종편 채널을 우선 배정한 것으로 알려져 방송업계의 불만도 일고 있다.
특히 기존 방송사업자들이 특정 채널에서 오랫동안 방송을 진행해온 점 등 여러가지이해관계를 고려하면 종편사업자의 채널 선정은 민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종편 사업자의 조기 안착을 위해 낮은 채널 번호를 주라고 권고 하며 특혜 논란도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종편 4사는 ▲연속된 4개 채널 ▲20번대 이하의 낮은 번호 ▲전국 공통 채널 번호 등을 요구해왔다. 케이블TV 업체들은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입장이었지만 결국 모든 조건을 들어준 셈이다.

C&M의 경우 중앙종편에 15번, 조선종편에 19번을 주고 동아종편은 17번, 매경종편에 20번을 주기로 했다. 이 외 일부 지역에서는 사업자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20번 미만의 채널을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