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도랠리 시작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악재엔 '내성' 호재엔 '반색' 반등 기대감 커져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박스권 바닥을 확인한 국내 증시가 다시 힘차게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예상 가능한 악재들을 골고루 섭렵하며 내성을 쌓은 투자자들은 이제 호재에 우선적으로 반응하는 양상이다. 파국은 없을 것이란 점에서 릫안도랠리릮라고들 하지만, 하향추세 속에서의 제한된 반등이란 면에서는 릫베어마켓 랠리릮라는 게 증시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3중바닥 확인=지난주초 코스피는 이틀간 100포인트 이상의 급락세를 타며 한때 1659포인트까지 내려앉았다. 장중 10% 가까이 폭락했던 지난 8월9일(1684p)과 지난달 26일(1644p)에 이어 세번째 바닥을 본 것.
이어 6~7일 이틀간 코스피는 92포인트 급반등해 1750선을 탈환했다.유럽연합(EU)이 오는 17일 정상회의에서 은행 자본확충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자 분위기가 되살아났다. 유럽중앙은행(ECB)과 영란은행(BOE)은 은행권에 대한 유동성 지원 방침을 발표했다.

◆묵은 악재 내성=지난 주말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신용등급을 하향과 영국과 포르투갈 은행 9곳의 등급을 강등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 위험지표인 CDS프리미엄과 유로화 환율은 크게 반응하지 않았다. 주요국 증시의 변동성도 크게 줄었다. 이재만 동양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주말(14~15일) 열리는 G20재무장관회담에서 유럽 문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정책공조를 강화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되며 글로벌 증시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시름 놓은 美 더블딥 우려=양호한 경제지표도 랠리의 기반을 다져주고 있다. 글로벌 증시에 가장 영향력이 큰 미국 고용지표가 대표적. 지난달 미국의 비농업 취업자 수는 10만3000명 증가해 시장 예상치(6만명)을 크게 웃돌았다. 미국의 산업활동 상황을 가장 신속하게 보여주는 공급관리자협회(ISM)의 9월 지수들도 기대치를 웃돌았다.
김성노 KB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할 필요성이 제거됐다”고 평가했다. 국내에서는 대표기업 삼성전자의 어닝 서프라이즈가 랠리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줬다. 3분기중 삼성전자는 매출액 41조원, 영업이익 4조2000억원을 달성,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다.

배성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금융위기 이후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부각되면서 가파른 회복세를 나타낸 것처럼 이번 위기 국면에서도 기업의 이익의 안정성이 확인된다면 지수 복원이 강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확인할 게 많다”=다만 이번 랠리는 한계가 있다. 아직 확실해진 것은 없기 때문이다.

곽중보 삼성증권 연구원은 “안도감을 바탕으로한 반등기조가 나타날수는 있겠지만 공조 방안이 구체화 될때까지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승우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유럽 은행의 자본 확충이 어느 정도 규모, 얼마나 원활하게 진행될지 여부가 중요하다”며 “현 상황에서는 공격적으로 주식 비중을 확대하기보다 소폭 비중축소 쪽에 무게를 두라”고 권고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