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랜드·커뮤니티시설·세대수 3박자 갖춘 지역 랜드마크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랜드·커뮤니티시설·세대수 3박자 갖춘 지역 랜드마크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지역마다 그 지역을 대표하는 아파트단지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아파트 단지를 랜드마크 아파트라고 부른다. 랜드마크 아파트는 그 지역 아파트의 대표격으로 가격을 주도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교통과 교육, 소비지도를 한꺼번에 바꿔놓기도 한다.

또 랜드마크 아파트들은 불황기에 미분양이 발생해도 입주 후 가격이 크게 오르기도 한다. 실제 지난 2008년 분양한 반포 래미안 퍼스티지는 반포 일대의 랜드마크 아파트로써 래미안이라는 확고한 브랜드와 약 3300㎡에 달하는 스포츠시설이 존재하며, 2,444가구의 대단지로 구성돼 있었지만 분양 당시 미분양이 넘쳐나 고전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현재 3.3㎡당 매매가격은 4225만원으로 집값이 약 40%나 올라 반포 일대의 부동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랜드마크 아파트의 경우 보통 그 지역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할 뿐 아니라 찾는 사람도 많아 거래도 가장 빈번하여 환금성도 좋다"라며 "특히 세대수도 많고 요지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아 그 지역을 통과하는 교통망이나 상권, 학원 등이 랜드마크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형성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분양하는 아파트 중 향후 랜드마크 아파트단지를 선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아파트 브랜드와 세대수, 내부에 들어서는 커뮤니티시설을 잘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세대수가 많아 지역 주택에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으며, 브랜드와 커뮤니티시설이 잘 갖춰져야 찾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동부건설은 오는 9월 인천 계양구 귤현동에 '계양 센트레빌 2차'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84~145㎡ 총 710가구로 지난해 12월 분양한 1차 단지 715가구와 함께 1,425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아파트는 단지설계에서 친수공간과 쾌적한 커뮤니티 시설을 총망라해 서울 한강변 고급 아파트 단지를 옮겨놓은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탈리아 물의 도시인 베니스를 콘셉트로해 단지 전체에 800m 길이의 수공간이 들어서고 노천카페와 유리테마광장, 수공간 놀이터, 브리지형 구조물 등 다양한 휴식공간도 갖춰진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에 '서수원 레이크 푸르지오'를 9월말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30층 13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기준 59㎡ 282가구, 84㎡ 1084가구 등 총 1366가구 대단지다. 일산호수공원 3배 규모의 왕송호수공원과 마주하고 있으며 호수공원과 연결된 산책코스는 입주민들에게 웰빙라이프를 제공한다. 3.3㎡당 예정분양가는 740만원부터다. 인근 보금자리지구에 분양되는 호매실 휴먼시아와 비슷한 수준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과천~봉담 고속화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인산업도로가 가깝다. 서수원 버스터미널과 국철 1호선 성균관대역이 차량 5분 이내 있다.

롯데건설이 부산 다대동에 짓는 '다대 롯데캐슬 블루'도 총 1326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지어진다. '다대 롯데캐슬 블루'는 향후 주변에 위치한 3462가구의 '롯데캐슬 몰운대'와 함께 5000가구 규모의 브랜드타운을 형성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약 6만여㎡의 대지면적에 9개동 지하 2층~ 지상 최고 35층 총 1326가구로 조성되며 일반분양 분은 699가구다. 이 중 선호도 높은 전용 85㎡이하가 424가구를 차지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다대포항이 가까우며 단지 인근에는 대단지가 형성돼 있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810만원, 최저 702만원부터 최고 840만원의 인근 시세와 비슷한 가격에 책정돼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지난 1일 당리역 2번출구에 견본주택을 열었다.

현대산업개발은 부천에서 약대주공 2단지를 재건축한 '약대아이파크'를 다음달 분양한다. 전용면적 59~160㎡ 총 1463가구 규모로 이 중 425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서울 지하철 7호선이 내년 10월 개통되면 부천시청역(가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부천초 중원초 중원고교 등 학교도 밀집해 있다. 단지가 중동신도시 부천체육관 맞은편에 위치해 신도시 기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밖에 광주에서는 대림산업이 전용면적 72~84㎡ 총 966가구를 충남 세종시에서는 대우건설이 74~101㎡ 총 1969가구를 9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10월에는 삼성물산과 두산건설이 공동으로 동대문구 답십리에 전용면적 59~140㎡ 총 2652가구 중 957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