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링은 2000년대 중후반 국내에서 삼성동 코엑스, 용산 아이파크, 영등포 타임스퀘워 등 복합라이프스타일쇼핑몰이 각광을 받으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연인이나 가족들이 쇼핑과 외식·공연·영화관람·게임 등 종합엔터테인먼트를 몰에서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을 뜻한다. 해외의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의 몰 오브 아메리카(Mall of America), 일본의 커낼시티(Canal city), 홍콩의 하버시티(Harbour City) 등이 있다.
국내에서도 위성신도시인 일산과 동탄 지역에 이같은 새로운 대규모 어반쇼핑몰이 들어서고 있다. 오는 2012년 2월 완공예정인 어반시티몰 '고고플레이스'는 서울 수도권 서북부 지역을 아우르는 새로운 어반쇼핑 스타일을 제안한다. 천편일률적인 복합쇼핑몰에서 벗어나 도심 교외지역에서 도시 안의 또다른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고양도심종합터미널과 지하철 3호선 백석역과 연계돼 인근 일산 킨텍스, 한류월드, 파주 쇼핑아울렛과 접근성이 용이한 교통의 이점도 있다. 앞서 올해 개관한 동탄 '메타폴리스' 역시 어반 쇼핑의 대표적인 사례 중의 하나다. 쇼핑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레스토랑타운, 아이스링크, 최대규모의 음악 분수 등 위성신도시와 교외의 컨셉에 맞는 어반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