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융권의 화두는 단연 '월 분배형펀드'이다. 적립식펀드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적립하면서 목돈을 만드는데 중심을 뒀다면, 월 분배형 펀드는 반대로 목돈을 맡겨두고 매달 일정한 금액을 찾아 쓰는데 중점을 둔다.
단카이 세대란 전후 1947~1949년 3년간 태어난 일본의 베이비붐 세대를 말한다. 이들이 은퇴를 앞둔 2005년부터 월 분배형 펀드의 순자산 규모가 급증하기 시작하더니, 퇴직이 본격화되면서 그 규모가 35조엔을 넘어섰다. 일본의 공모펀드 시장규모가 약 65조엔이므로 월분배형이 공모펀드 시장의 절반을 넘는 것이다.
베이비부머의 대량 퇴직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도 일본의 경험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955~1963년에 출생한 우리나라 베이비부머는 현재 712만 명이다. 이들이 지난해부터 직장에서 정년을 맞고 있다. 이들이 퇴직하고 나면 당연히 직장에서 매달 꼬박꼬박 받던 월급을 그리워 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도 은퇴를 목전에 앞둔 50대와 40대가 70~80년대 경제성장을 주도한 세대라는 점에서 상당한 규모의 금융자산을 축적하고 있다. 이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노후준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인출 상품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불 보듯 뻔하다.
고령화와 함께 찾아온 저금리도 은퇴자들을 월 분배형 펀드로 눈 돌리게 했다. 어느 정도 위험을 부담하더라도 투자상품으로 눈을 돌리게 된 것이다. 은퇴를 목전에 두고 고령화와 저금리라는 험난한 파고와 맞서 싸워야 하는 베이비부머에게 월 분배형펀드는 단순한 금융상품이 아니라 적립에서 인출로 가는 투자문화의 변화로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