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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빅3'가 글로벌 드릴십(Drillship, 석유시추선) 시장에서 치열한 '안방싸움'을 펼치고 있다. 이들 3사는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드릴십 20척을 모두 싹쓸이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국내 조선 빅3가 신규 수주한 드릴십은 총 20척, 111억5000만달러를 돌파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로완사로부터 드릴십 2척을 수주하며 올해 전 세계 조선업체 중 가장 많은 드릴십 수주실적(9척ㆍ50억달러)을 올렸다. 드릴십 부문의 전통적 강자로 꼽히는 삼성중공업은 7척ㆍ40억4000만달러, 대우조선해양은 4척ㆍ21억5000만달러를 수주했다.
특히 그간 드릴십 부문의 강자로 군림했던 삼성중공업이 올 들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추격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치열한 3파전이 예상된다. 삼성중공업은 올 초 드릴십 수주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에 연이어 뺏긴데 이어, 1위 자리까지 놓치며 체면을 단단히 구겼다.
척당 가격이 5억달러가 넘는 드릴십은 최근 고유가 영향으로 발주가 잇따르는 추세다. 이미 1분기에 지난해 전체 수주량(6척)을 돌파했으며 이 같은 추세로는 연간 최대 기록인 2007년의 30척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체결된 계약 외에도 각각 3척, 4척, 4척의 추가 옵션계약을 확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유가 영향으로 드릴십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5월 말 노르시핑 박람회에서도 드릴십 등 해양플랜트 상담의 주를 이뤘을 정도"라며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강공에 맞서 삼성중공업도 시장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 수주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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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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