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QE3? V자 반등? 당분간 출렁이는 장세!"<한국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한국투자증권은 3일 미국의 제3차 양적완화(QE3)에 대한 기대로 V자 반등을 예상하는 시각도 있으나 지금 시장의 답은 QE3에서 찾을 수 없다는 진단을 내놨다.

6월 중순까지는 출렁임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번 하락이 하반기 시장을 대비하는 좋은 매수 기회가 될 것이라는 시각은 유지했다.
박소연 애널리스트는 "시장이 갑자기 어려워지자 벌써부터 QE3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으나, 이번에는 지난해처럼 녹록치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미국의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로 떨어졌다는 점을 들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를 넘어서고 있는데 지난 1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2.9%였다. 실질금리 마이너스 국면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QE3를 어느 정도로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지는 의문이라는 평가다.

박 애널리스트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QE3가 공감대를 얻으려면 다시 한 번 더블딥(Double-dip)에 대한 공포감이 조성되면서 시장이 망가지는 방법밖에 없다"며 "따라서 QE3를 근거로 6월 시장을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해석했다.
최근 미국 국채금리가 빠르게 떨어지는 것 역시 QE3 때문이 아니라 미국 경기 부정론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해 8월 미국에서 더블딥 논란이 한창이었을 당시에는 국채 금리도 떨어졌지만 TIPS 금리도 함께 떨어졌다"며 "이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다시 한 번 국채를 사주면서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TIPS는 인플레이션 헤지 채권이기 때문에 인플레 기대감이 높아지면 가격이 오르고 금리는 하락한다. 인플레 기대감이 약화되면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는 오르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이후 TIPS에 내재된 기대 인플레이션은 1.5%를 저점으로 빠르게 상승했다.

그러나 5월 이후 미국 국채 금리는 빠르게 떨어졌지만 TIPS 금리는 오히려 소폭 올랐다. 이에 기대 인플레이션도 떨어지고 있다. 박 애널리스트는 "QE3 기대감이 반영됐다면 TIPS 금리는 떨어졌을 것"이라며 "최근 미국 은행주가 직전 저점을 깨고 내려가는 그림이 나오는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해석했다.

그는 "현재는 중국 긴축과 일본 대지진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제조업 사이클에 충격이 닥쳤고 유동성과 펀더멘털을 이어줄 연결고리가 단절된 상황"이라며 "미국 제조업발 충격이 오래가지는 않더라도 사이클을 지연시킬 가능성은 분명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유동성과 펀더멘털을 이어줄 연결고리가 만들어지기까지 다소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진단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