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재식의 시즌3] 4. 롱아이언 샷 vs 숏아이언 샷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롱아이언 샷의 핵심은 '다운블로', 숏아이언 샷은 '일체감'으로

 <사진1> 상체의 과도한 좌우 이동은 정확성을 떨어뜨린다(왼쪽).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하고 허리와 엉덩이만 돌려야 파워와 정확성이 향상된다(오른쪽).

<사진1> 상체의 과도한 좌우 이동은 정확성을 떨어뜨린다(왼쪽).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하고 허리와 엉덩이만 돌려야 파워와 정확성이 향상된다(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요즘은 프로선수들도 하이브리드클럽을 애용한다.

볼을 띄우기 쉽고, 러프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다. 일부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여전히 롱아이언을 고집하는 '마니아'들이 있다. 제대로 다루면 당연히 정확도가 높고, 짜릿한 손맛까지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에는 롱아이언을 잘 치는 법을 배워보자. 아울러 스코어 메이킹의 핵심인 숏아이언 샷의 '왕도'를 곁들인다.
▲ 롱아이언도 '다운블로'= 일단 과욕을 버리자. 롱아이언 샷은 기본적으로 빠른 헤드스피드가 필요하다. 대다수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래서 그립을 강하게 잡고 몸에도 잔뜩 힘이 들어가기 일쑤다. 하지만 몸이 경직되면 오히려 클럽을 휘두르는 속도는 줄어들게 된다. 셋업에서는 먼저 근육의 긴장부터 풀고 볼의 위치부터 정확하게 놓는다. 스탠스 중앙과 왼발 뒤꿈치 사이다.

볼을 강하게 때리려는 시도는 <사진1 왼쪽>처럼 백스윙에서 몸을 과도하게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이른바 '스웨이'를 유발한다. 이렇게 하면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과정에서 타점의 변화를 일으켜 볼을 정확하게 맞추기 조차 어렵다. <사진1 오른쪽>이 올바른 스윙 동작이다.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시킨 상태에서 허리와 엉덩이만 돌린다.

핵심은 '다운블로'다. 아마추어골퍼는 롱아이언을 쓸어 쳐야 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로프트가 작다는 관념이 볼을 일부러 띄우려는 시도를 하게 만드는 셈이다. 코킹이 일찍 풀리면서 토핑이나 뒤땅 등의 오류가 나오는 까닭이다. 롱아이언은 원래 낮은 탄도로 볼을 날리는 샷이다. 임팩트 직전까지 코킹을 유지하면서 볼을 '눌러서 친다'는 이미지로 샷을 가져간다.
 <사진2> 백스윙과 폴로스루의 크기는 언제나 동일해야 한다

<사진2> 백스윙과 폴로스루의 크기는 언제나 동일해야 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 숏아이언은 '일체감'= 이번에는 숏게임이다. 주위의 로우핸디캐퍼들에게서 흔히 "손목을 잘 쓴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감각적으로 볼을 컨트롤한다는 의미다. 당연히 좋지 않은 습관이다. 지나친 손목 사용은 컨디션에 따라 일관성을 떨어뜨리고 훅 스핀까지 더해져 원하는 지점에 볼을 떨어뜨려도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런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프로선수들의 '스윙 키'는 클럽과 몸의 움직임을 일체화시킨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임팩트 이후 샤프트 끝이 배꼽을 향한 채 부드럽게 회전운동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동작이 TV에서 보는 강력한 스핀력의 동력이다. 연습법은 그립 끝에 티펙을 꽂은 후 티펙이 배꼽을 향하도록 폴로스로와 피니시를 마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손바닥을 이용해 스윙을 익히는 방법이 있다. 손바닥의 앵글이 척추각과 일치하도록 만든 자세에서 양손으로 빈 스윙을 한다. 이때 백스윙과 폴로스루의 크기는 반드시 같아야 한다. 100야드 이내의 샷을 홀에 붙이기 위해서는 평소 풀스윙과 3분의 2, 하프 스윙 등 스윙 크기에 따른 비거리를 파악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 거리에 맞는 '맞춤 스윙'을 할 수 있다.



▲ 장재식 프로 golfer0518@hotmail.com
▲ 정리=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 사진= 고성진(CㆍDirection)
▲ 의상협찬= 푸마골프
▲ 장소협찬= 스카이72골프장
▲ <클럽 에이스> 특약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