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초 아나운서 출신의 보이스 컨설턴트. 충주 MBC 공채로 아나운서계에 입문, 2005년 프리랜서로 전환 후 방송사 전문 MC 및 시사교양 리포터로 활동했다. 보이스&스피치 교육에 뜻을 품고 용인송담대학 방송영상학부 외래교수, 서울방송아카데미 아나운서 과정 강사 등도 지냈다. 현재 ‘W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이스 트레이닝, 스피치 리더십, 면접 스피치 등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교육을 하고 있다.
10년째 아나운서로 활동하며 크고 작은 많은 행사의 무대에 서서 마이크를 잡아왔다. 규모가 큰 공식행사일수록 기업의 CEO나 정치인들의 형식적인 개회사, 기념사, 축사 등이 지루하다 싶을 정도로 길게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그분들의 스피치 모습이 항상 거의 똑같다는 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사회의 주요 화두 중 하나는 ‘소통(커뮤니케이션)’이다. 대중 스피치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이야기를 듣는 청중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1:1 대화와 설득에는 강하면서 왜 많은 청중 앞에만 서면 소통은 온 데 간 데 없고 ‘일방통행’만 횡행할까.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생각이나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스스로가 아닌 부하 직원이 쓴 글을 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말하는 이의 진심이 담겨 있을 리 만무하고, 감정이 실릴 여지도 없다. 청중은 앞에 선 리더의 고유의 경험과 철학, 지혜에 감동받고 싶어 한다. 귀한 시간을 쪼개 그 자리를 지키는 만큼 뭔가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 싶은 것이다.
스피치를 실행하기 전 원고를 직접 작성한 후엔 반드시 내면화의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쓴 원고의 내용이 입 밖으로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반복하고 또 반복해 원고를 읽어본다. 그런 다음 원고를 완전히 덮고 내용의 흐름만을 기억하면서 셀프 리허설을 하다보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체득할 수 있다.
감동이 있는 스피치를 위해선 목소리, 자세, 제스처, 시선, 표정 등 비언어적인 요소도 중요하다. 하나하나 익히기 어려운 것처럼 보여도 사실 약간의 스킬을 배우고 꾸준히 훈련하면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역동적이고 확신에 찬 연설도 충분히 가능하다. 단, 내용이 충분히 숙지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원고에서 눈을 떼고 비로소 청중과 교감할 수 있으며, 감정에 따른 목소리와 표정의 변화를 통해 청중을 매료시킬 수 있다.
자신이 전하고 싶은 이야기와 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의 교집합을 찾아 핵심 메시지를 만들고 대화하듯이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감정을 몰입하다보면 순간순간 상황에 부합하는 목소리와 제스처가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다.
청중과 소통하는 리더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이 할 말은 직접 쓰고 이를 토대로 셀프 리허설을 반복하라. 청중의 눈을 바라보며, 진심을 담아 말하라. 몸은 마음을 따라 움직인다. 아주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들 듯, 미세한 눈빛과 손짓이 명품 스피치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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