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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α드라이버'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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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션, 자동차 소비 트렌드 분석..+α드라이버 공략방법도 제시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자동차를 고르는데 있어 디자인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흔하지 않은 특별함에 매력을 느끼고, 다양한 경험을 추구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플러스 알파 드라이버(+α Drivers)’일 가능성이 크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광고대행사 이노션 월드와이드(대표 안건희)는 10일 주행성능이나 안전성 경제성과 같은 고전적 기준을 넘어 감성적인 디자인이나 희소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α드라이버’가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노션은 ‘자동차로 말하다, +α드라이버’라는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 구매자의 소비 트렌드를 7가지로 구분하고, 그 가운데 +α드라이버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 자동차 소비자의 7가지 유형 (자료 이노션)

▲ 자동차 소비자의 7가지 유형 (자료 이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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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션이 분석한 자동차 소비자의 유형은 운송수단파, 경제파, 합리파, 신뢰파, 체면파, 과시파, 개성파 등 7가지로 나뉘며, 그 중 개성파가 +α드라이버에 해당된다.
전체에서 +α드라이버가 차지하는 비율은 17.2%로 합리적인 계산을 통해 자동차를 구매하는 합리파(18.2%)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소비자들이 속해 있었다. 보고서는 +α드라이버가 특정 연령이나 소득수준에 국한 되지 않고, 다양한 소비층에서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들이 새로운 시장 가치를 이끌어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주도해 가기 때문에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 +α드라이버의 7가지 소비코드 (자료 이노션)

▲ +α드라이버의 7가지 소비코드 (자료 이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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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α드라이버가 ▲디자인 ▲희소성 ▲개성 ▲다양한 경험 등의 소비 코드를 갖고 있다고 분석하고, +α드라이버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도 제시했다.

이노션은 +α드라이버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술이나 디자인 뒤에 숨겨진 ‘혁신’이 이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브랜드에서 경험하지 않은 경험을 제공하고, 타사 브랜드와의 협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모바일 마케팅 툴 등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도 +α드라이버 공략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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