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갑내기 CEO 3인방의 꿈..신묘년 '실적 新기록' 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기아차, 이들이 있어 내년도 문제 없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차그룹의 실적견인은 동갑내기 3인방으로부터'

올해 사상 최대 성과를 이끈 기아자동차와 현대모비스 동갑내기 CEO가 내년에도 현대차그룹 실적 향상의 선두에 선다.
기아차는 내년 '글로벌 시장점유율 3.5% 달성'을 목표로 하며, 현대모비스는 2020년까지 해외 완성차 업체 납품비중을 20%까지 늘리는 전략에 본격 시동을 건다.

서영종 기아차 사장

서영종 기아차 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인사가 마무리되면서 '경영의 불확실성'이 사라진 만큼 내년 사업 목표 달성에 전념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다음달 사장단 인사가 있을 것이라는 '설(說)'이 있기는 하지만 이들 CEO는 올해 최대 성과를 이끈 만큼, 인사 유무와 상관없이 현 체제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기아차의 이형근 부회장과 서영종 사장은 모두 1952년 동갑내기로 각각 해외 및 국내 사업을 관할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31일 예정된 기아차 종무식에 참석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내년 243만대 판매 및 글로벌 시장점유율 3.5% 달성'을 독려할 방침이다.
정석수 현대모비스 부회장

정석수 현대모비스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 CEO는 올해 기아차가 최대 성과를 이끄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내수시장에서 'K'시리즈 돌풍을 일으키면서 사상 최초로 연간 48만대 판매 실적을 달성하는 등 전체 판매대수도 210만대를 넘어섰다.

기아차는 내년 실적 달성을 위해 올해 임원인사에서 영업 및 마케팅 승진을 최대한 늘린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53명의 임원 승진자 가운데 국내영업본부 출신 인원만 11명에 달했다. 전체의 20%에 해당한다. 해외영업까지 합칠 경우 40%에 육박한다. 동갑내기 CEO의 내년 경영에 힘을 실어주는 부분이다.

기아차의 내년 국내외 판매목표 243만대 가운데 50만대는 내수에, 나머지 193만대는 해외 시장에 각각 판매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전세계의 내년 자동차판매대수가 약 7000만대를 웃도는 점을 감안할 때 기아차가 내년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면 올해 3.2%를 넘어 사상 최초로 3.5% 시장점유율을 이루게 된다.

내수시장 점유율 신기록도 기대된다. 올해 서 사장은 내수시장에서 35%까지 점유율을 늘리겠다고 공언했지만 결국 33%선에서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서 사장은 '내년에는 반드시 35%를 달성한다'는 방침을 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기아차는 내년 판매 목표를 2만대가량 늘리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내년 내수 판매대수가 147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35%에 해당하는 수치는 52만대 정도이기 때문이다.

기아차는 다음달 말 출시 예정인 경차 '모닝'을 새해 마케팅의 가늠자로 살필 방침이다. 이 부회장과 서 사장 모두 신차 출시에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모닝은 국내외 모두 인기 차종인 만큼 기아차는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 내년 2월 신형 엔진이 장착된 K7을 비롯해 8월 프라이드 후속모델 및 러시아 현지형 소형차 출시 등을 통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신기록 달성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말 부회장으로 승진한 정석수 부회장도 1952년생이다. 정 부회장 역시 내년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선다. 올해 독일 BMW와 미국 GM에 자동차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정 부회장은 다음달 둘째주로 예정된 경영전략세미나를 통해 내년 매출 목표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