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내수價 '역전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재 원자재값 급등 관련업계 손실 눈덩이
수출늘리면 내수 부족사태 우려 '진퇴양난'


수출·내수價 '역전현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몇 개월 새 국제 원자재가격이 배 이상 급등하면서 국내 제당ㆍ제분ㆍ타이어업체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국제 시세를 반영해 국내 가격을 올려야겠지만, 서민 물가 안정이라는 정부 방침에 밀려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일부 품목의 경우 생필품인 만큼 국내 공급량 부족 등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어 수출비중을 늘리기도 쉽지 않은 모양새다. 이에 따라 설탕, 밀가루 등은 지난 7월 이후 수출가격이 국내 판매가격을 웃도는 '역전현상'이 발생한데 이어 그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다.

◆설탕ㆍ밀가루, 내수-수출가 역전 =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 의 설탕(하얀 설탕 15kg) 수출가격은 올해 1월 915원에서 환율하락, 국제 원당가격 안정 등으로 5월에는 699.6원까지 하락했다. 이후 6월 804.8원을 기록한 뒤 12월 현재 1017.5원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설탕의 국내 판매 가격은 올해 8월 73원 인상된 933원으로, 수출가격과 85원 정도 차이가 나고 있다. 이러다보니 CJ제일제당의 3분기 영업이익은 81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0.7%나 급감했다. 3분기 누계실적으론 21.9% 줄었다.
월 6000t 가량의 설탕을 중국과 홍콩 등지에 수출하는 삼양홀딩스 의 경우 수출가격을 지난 8월 t당 750달러에서 이달 950달러로 올렸지만 이 상태라면 내년에는 수익성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밀가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밀가루 수출가격은 올 1월 t당 550달러에서 10월 690달러로 상승했으나 CJ제일제당, 사조동아원 , 대한제분 등 국내 제분업체들은 올 1월 국내 판매 가격을 일제히 6~8% 가량 내린 뒤 현재까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한편 국제시장에서 원당 가격은 지난달 9일 33.11센트로 1980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또 원맥은 부셸당 7달러대로 올 상반기에만 70% 가량 올랐다.

◆"수출비중 늘리면 국내공급 부족사태 우려" = 문제는 제당ㆍ제분업체들이 수출 물량을 늘리고 싶어도 못한다는 데 있다. 현재의 시세대로라면 수출을 늘려 이익폭을 늘리고 싶지만 그럴 경우 국내 시장 공급량을 맞추지 못해 설탕 및 밀가루 부족 사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제분 관계자는 "국내 밀가루의 수출량은 아직 미미하지만 품질이 좋아 수출을 원하는 나라가 많다"면서 "내년 1월 수출되는 물량의 경우 이미 지난 10월에 25% 오른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 중국에서는 설탕 시세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는 등 설탕 수요가 크게 늘어 수출 요청이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당장의 이익만을 생각해 수출 물량을 늘릴 경우 국내 시장에서 설탕 부족이라는 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고 말했다.

◆타이어 수출값 '인상', 내수값 '동결' = 타이어도 정부의 가격 인상 억제 정책으로 인해 내수와 수출가격간 격차가 급격하게 좁혀지고 있다.

한국앤컴퍼니 금호타이어 는 지난달 북미 수출 가격을 각각 6% 가량 인상하는 등 올해 수출가격을 15~20% 가량 올렸다. 하지만 내수 가격은 지난 3월 인상 이후 지금까지 동결된 상태. 원자재인 천연고무가격이 연초 대비 30% 가량 오르면서 내수 물량에 대해서도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정부 눈치를 보느라 올리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따라 한국타이어의 수출가격(225/40R 18 기준)은 지난해 12월 개당 100달러였지만 이달에는 130달러대로 상승했다. 반면 내수가격은 개당 140달러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정부의 고민 또한 깊어지고 있다.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세를 외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강제적으로 업체들의 가격 인상을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면서 "특히 최근 들어 천연고무 가격이 뛰고 있는 상황을 알기에 권고하기가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