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상급식에 이어 예산안 갈등..서울시·의회 '네 탓' 공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무상급식'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서울시의 내년 예산안 처리 여부를 놓고도 '네 탓' 공방이 치열하다.

예산안 처리 공방은 서울시가 예산안이 법정처리 시한인 16일 자정까지 처리하라고 촉구하면서 시작됐다.
이종현 서울시 대변인은 "서울시가 포퓰리즘을 앞세운 '부자급식'에 타협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중요 사업이나 정책 관련 예산을 삭감하는 일이 벌어져서는 안된다"며 "오늘 자정을 1분도 넘기지 않고 예산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달말 시의회 및 교육청과 무상급식을 논의할 때 예산안 처리시한까지 최대한 협상하자고 제안했다"며 "하지만 시의회는 조례안을 기습 통과시켰으며 무상급식에만 골몰하느라 핵심 책무이자 권한인 예산안 심의조차 하지 않으면서 이를 볼모로 무상급식을 강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민주당 시의원들은 무모한 예산 처리로 서울의 도시 경쟁력이 후퇴되거나 시민 삶이 영향을 받는다면 그 후 벌어질 모든 책임을 각오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예산 심의가 지연된 것은 오시장이 의회 출석과 시정협의를 거부한 데 책임이 있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오승록 민주당 대변인은 "전일(15일) 경기도의 김문수 지사는 무상급식과 관련해 도의회와 극적인 타협을 이뤘다"며 "오시장은 김지사를 반면교사로 삼아 의회를 존중하고 대화와 소통으로 도정을 운영해 나가는 정신을 똑똑히 배워라"고 압박했다.

한편 민주당은 17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예산안 연내 처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법정 처리시한을 넘기더라도 다음 회계연도 시작 전인 12월31일까지 의회를 통과하면 내년 예산 집행에 지장은 없다. 하지만 예산이 올해 안에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서울시는 '준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