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빈 사무실'...강남은 줄고, 도심은 늘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분기 강남 공실률 3.9%포인트 줄어..8.7%로 집계

3분기 서울 오피스 임대시장 (자료 : ERA코리아)

3분기 서울 오피스 임대시장 (자료 : ERA코리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강남의 빈 사무실이 대폭 줄었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에 계약을 미뤘던 임차인들이 계약에 나서고 있다. 반면 종로, 광화문 등 도심권은 신규 물량 증가로 오히려 공실률이 늘었다.

오피스빌딩 전문컨설팅 업체 ERA코리아는 지난 3분기 서울에 위치한 오피스 빌딩 총 773개동(강남 479개, 도심 165개, 여의도 129개 등)의 공실률 및 임대료를 조사한 결과 서울 오피스 공실률이 7.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분기 8.7%에 비해 0.8%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3.3㎡ 당 평균 월임대료는 지난 분기 대비 0.1% 오른 5만6258원을 기록했다.
이 기간 오피스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서울의 3대 권역인 강남, 도심, 여의도가 공실률과 임대료 측면에서 각기 다른 움직임을 보였다는 것이다. 과거 일정 부분 동조화 현상을 보였던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 강남, 빈 사무실 줄었다

강남의 공실률은 지난 분기 12.6%에서 무려 3.9%포인트 줄어든 8.7%로 집계됐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지속됐던 공실률 상승세가 크게 꺾인 모습이다. 포스코건설이 송도신도시로 이전하면서 대형 공실이 발생했던 강남역 인근 대륭강남타워에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글로비스가 확대 이전하면서 공실이 채워졌다. 삼성 계열사인 아이마켓코리아도 중구 극동빌딩에서 삼성동 삼성빌딩으로 옮겨왔다.
아파트 시장이 바닥을 쳤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오피스 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ERA코리아 관계자는 "강남을 빠져 나갈 기업은 대부분 타지역으로 이전한 상태"며 "일부 건물주들은 원활한 임차인 유치를 위해 렌트 프리나 추가 서비스면적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3.3㎡당 평균 월임대료는 전분기 5만6570원에 비해 0.6%오른 5만6917원이다.

◆ 도심권, 물량급증에 공실률 두자릿수 기록

반면 종로, 광화문 등 도심은 강남과 정반대 현상을 보였다 3분기 공실률은 10.0%로 IMF사태 이후 처음으로 두자릿수를 보였다. 3.3㎡당 임대료 역시 0.8% 하락해 6만3847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서울에서 최고 오피스 타운으로 공인받고 있는 도심권 오피스시장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은 도심재생사업 등을 통해 대형빌딩이 집중적으로 공급되면서다. 페럼타워, 센터원 등을 필두로 올해부터 2012년까지 무려 9개의 대형빌딩이 들어선다. 이에 임대료 인하 압박요인도 커져 평당 임대료는 지난해 4분기 이후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 여의도, 불황에도 안정적인 공실률 유지

여의도의 공실률은 5.1%로 가장 안정적인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임대료도 강보합세다. 금융회사, 방송사, 각종 협회 및 단체 등이 밀집해 있으며, 이들 회사 대부분은 다른 지역으로 이전이 쉽지 않아 여의도의 오피스 고정수요는 꾸준하다는 분석이다. 또 중소규모의 광고회사, 프로덕션, 제작업체 등이 든든히 임차인 풀을 형성해주고 있다.

3분기 평균 월임대료는 3.3㎡당 4만8000원을 기록했다. 도심이나 강남에 비해 저렴한 임대료가 입주사들의 이탈을 막는 주요인으로 작용한 측면도 잇다. 그러나 향후 2~3년내 서울국제금융센터, 파크원, 전령련회관 등 대형빌딩이 연이어 들어서면 공급 과잉 현상을 보일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