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정폭력피해자 보호 위해 주민등록 열람제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가족폭력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주민등록 열람제한 제도가 보다 많은 피해자들이 손쉽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로 현실에 맞게 일부 개선될 전망이다.

1일 권익위에 따르면 주민등록 열람 제한은 가정폭력피해자들이 가해자의 폭력을 피해 다른 곳으로 이사했는데도 불구하고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주소지가 가해자에게 노출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가해자(가족) 지정시 주민등록 열람을 제한한 제도로, 지난해 10월 '주민등록법'이 개정되면서 시행돼 온 제도다.
주민등록 열람 제한은 가정폭력 피해자가 자신의 거주지인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가정폭력피해자임을 입증하는 서류(현재 보호시설입소확인서, 고소·고발사건처분결과통지서, 사건처분결과증명서 중 택1)와 신분증, 신청서를 구비해 신청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시행 1년여만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개선이 요구돼 왔다. ▲가정폭력피해자가 열람 제한을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가 제한적이어서 실제 가정폭력 피해자인데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 ▲피해자가 거주하는 동사무소에서만 열람제한 신청을 받고 있고 같이 살지 않으면 동반자녀에 대해서는 열람 제한을 같이 신청할 수 없으며 가해대상자가 주민등록법상 가족이 아닌 경우는 열람제한 대상자로 지정이 곤란함 ▲가해자가 친권이 있는 경우 피해자의 동반자녀를 임의로 본인의 주소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문제 발생 등이 그것이다.

이에 대해 권익위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개선을 권고했다. 먼저 ▲가정폭력피해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구비서류의 종류를 확대하고 ▲피해자가 전국 시·군·구 어디서나 주민등록 열람제한의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피해자와 같이 살지 않는 동반자녀에 대해서도 주민등록 열람제한을 할 수 있게 하고 ▲주민등록법상 가족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지만 같이 살면서 가정폭력을 행사하는 가정구성원에게까지 열람을 제한토록 해 피해자 보호범위를 확대할 수 있게 했다. 또 ▲가해자가 친권을 내세워 같이 살지도 않으면서 임의로 자신의 자녀를 전입신고해 피해자에 다시 접근하는 일이 없도록 미성년 자녀에 대한 가해자의 전입신고도 차단하도록 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권익위의 이번 권고가 가정폭력 피해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입법취지를 살리고 시행 1년이 지난 관련 제도를 보완하게 해 2차 폭력을 예방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상욱 기자 ooc@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