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TX의 신선한 기업문화 '꺄~' 通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문화팀 '꺄~' 웃음통한 이벤트로 조직내 변화·소통 확산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STX그룹 본사 남산타워 로비. 점심시간에 맞춰 나타난 삐에로에 직원들은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다가 이내 손엔 풍선을, 얼굴엔 웃음을 짓는다. 직원들에게 일일이 눈을 마주치며 풍선을 나눠주는 삐에로에게서 '소통'을, 조용하고 엄숙하기만 한 본사 로비에 웃음으로 전달하는 '변화'를 목표로 기획된 행사다.

지난 8월 STX그룹의 정식 기업문화팀으로 이뤄진 '꺄~'(김철수 팀장ㆍ인력개발실 산하)팀은 이처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STX만의 색깔을 찾기에 여념이 없다.
지난 5월 3개월간 TF(Task Force)프로젝트팀으로 만들어져 이제는 정식 부서로 자리잡은 '꺄~(CAA)'는 '소통(Communication), 배려(Care), 자율(Autonomy)'을 뜻하는 말로 STX만의 기업문화로 자리잡았다.

내년이면 10주년을 맞는 STX는 조선기계, 에너지, 해운ㆍ무역, 플랜트ㆍ건설 등 4개 사업 부문에서 급성장하며 재계 14위(2010년 기준)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비교적 짧은 근속연수를 가지고 있어 '젊은'이미지는 있지만 'STX만의' 문화는 없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지금까지 '꺄~'는 소통ㆍ배려ㆍ자율을 중시한 기업 내 변화를 가져왔다. 가장 먼저 '꺄~'는 STX의 회의 문화를 '스마트(SMART)'하게 바꾸어놨다. SMART는 Short(핵심사안 중심의 신속한 회의), Meaningful(의미있는 회의), Aimed(명확한 목적이 있는 회의), Resolution(의사결정이 있는 회의), Teamwork(시너지를 창출하는 회의)란 의미다.
이와 함께 매월 둘째주 금요일을 패밀리데이로 정하고 이날은 평소보다 이른 5시 30분에 퇴근토록 해 가족들과의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배려했다.

STX그룹에선 '꺄~'가 이뤄낸 변화는 일부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내년 10주년을 맞는 STX그룹은 '꺄~'의 구체적인 성과물인 기업문화를 내년 초 혹은 내년 5월 1일 창립기념일에 맞춰 발표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 공식적인 성과 공개는 자제하겠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강덕수 회장과 임직원 역시 향후 10년 혹은 그 이상 자신들의 기업문화가 어떻게 바뀔지에 주목하고 있는데다 업계에선 재계 14위의 STX가 기존의 '젊은'이미지에서 얼마나 변화할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담감이 백배인 것.

STX관계자는 "김철수 팀장을 비롯해 '꺄~'팀은 TF팀 3개월, 정식 기업문화팀 3개월 등 총 6개월간 나름대로 기업문화 연구에 몰두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큰 성과가 없어 이를 구체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내년 초나 혹은 5월 1일 창립기념일에 맞춰 'STX의 기업문화'를 선포할 예정이니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꺄~'는 내년 발표예정인 기업문화 선포를 위해 인트라넷을 통해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기업문화 형성'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현수막과 포스터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윤미 기자 bongb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