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형 건설사 경영실적 급상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분기 누계실적 집계.. 현대건설 수주 16조 돌파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대형 건설사들의 경영실적이 눈부시다. 외형 성장세가 확연한 가운데 일감확보도 크게 늘었다.
대형 건설사들의 3분기 경영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다. 이중 현대건설 이 두각을 나타냈다. 현대건설의 3분기 누적 수주액은 16조원대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은 해외에서만 11조원 규모의 공사를 따내 해외실적만으로도 다른 대형 건설사의 전체 수주실적을 크게 넘어섰다. 지난해 3분기 실적인 12조원보다 4조원이나 많다.

매출액은 7조원대를 훌쩍 넘어섰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의 올 매출액은 건설업계 사상 처음으로 10조원을 상회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환율만 받쳐주면 11조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란 추정도 나온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현대건설에 이어 8조5000억원에 달한 수주실적으로 2위에 올랐다. 지난해 2조8600억원에 그치며 부진했던 것에 비하면 3배이상 급증한 것이다. 정연주 사장 이후 수주를 늘리기 위한 강력한 드라이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매출도 5조원대를 넘어서 지난해 3분기 누계 매출 4조3170억원보다 1조원 이상 늘었다.
GS건설 의 수주도 급증했다. 8조원 가까운 수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조6270억원보다 1조원 이상 늘었다. 매출은 5조5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000억원 안팎 줄어들 전망이다. 환율 하락에 따른 해외공사 대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 역시 수주 8조3000억원으로 지난해 6조9223억원보다 1조원 이상 급증했다. 매출규모는 5조원대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변성진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대형 건설사들의 실적은 무난한 편"이라며 "현대와 삼성의 실적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해외 부분의 수주증가는 지속성 여부가 관건이라면서 내년에도 국내 경기 호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해외수주와 수익성 개선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건설사들의 확정된 3분기 경영실적은 이번주부터 공시를 통해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소민호 기자 sm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