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재래시장 주변 주차허용 검토하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재래시장 주변 도로에 주차를 허용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국무회의에 앞서 국무위원들과 환담을 가진 자리에서 "주차장을 정부에서라도 해주면 좋겠지만 당장은 확보가 힘드니까 주변에라도 주말 같은 때는 차를 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어제 TV를 보니까 한 주부가 '재래시장에 차를 댈 수 있게 해준다고 해서 마트만 가다가 나와봤더니 물건 값도 싸고 품질도 좋고 좋더라'고 하더라"면서 "정부가 당장에 해줄 수 있는 것은 바로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재오 특임 장관은 이에 대해 "평일에도 점심시간 같은 때는 한 20분 정도는 차를 댈 수 있게 해주면 좋지 않겠나"고 의견을 냈고, 진수희 복지부 장관도 "지자체가 시장 주변에서 딱지도 떼는데 그런 것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면 좋지 않겠나"라고 호응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우리가 알아보니 그 문제는 지자체가 조례로 사용료를 받도록 돼 있는 문제가 있더라"며 "우리가 그만큼의 지원은 중앙정부가 해줄 테니 풀어주면 안되겠느냐고 말을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사실 30분 정도 주차하게 해주는 것으로는 물건을 내리고 싣다가 끝나 버린다"면서 "좀더 편안하게 소비자들이 재래시장을 이용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재래시장이 훨씬 좋은 곳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행안부에서 할 수 있는 각종 방안들을 검토하도록 해보라"고 주문했으며,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바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이 이와 관련해 "작년 7월부터 점진적으로 개선방안을 실행해나가고 있다"고 소개하자 "그런 걸 점진적으로 할 게 뭐 있나. 한번에 시행해서 되도록 해드려야지"라며 신속한 개선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과일 유통과정에 대한 문제가 과거 정권 때부터도 나왔었는데, 중간마진이 너무 세서 그런지 아직도 소비자에게 오면 가격이 많이 비싸진다"면서 "소비자 가격이 올라도 농가는 소득이 오히려 떨어진다. 최종 소비자는 비싼 것만 먹게 된다"고 지적했다.

유정복 농림부 장관은 이에 "행안부 장관이 전에 김포에 왔을 때 5일장에서 농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자리가 있었는데, 거기에서는 굉장히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더라"고 알렸다.

이 대통령은 "주중에는 몰라도 공공기관 같은 곳에서 주말에 장소를 내줘서 매주 (직거래장터를) 하면 어떨까 싶은데"라고 하자 맹형규 장관은 "그러면 정부가 점포를 차리는 것과 같은 것이 된다"며 조심스러운 접근을 건의했다.

이 대통령은 "농수산물 유통과정에 대해서 장관들께서 좀 관심을 갖고 살펴주셨으면 한다"며 "배추농사 짓는 사람도 보면 (수입이) 오른 게 없다. 서울시민은 또 그대로 비싼 값을 주고 먹는데도"라고 덧붙였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