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진애 "MB측근, 국건위 4대강 공모작 재심의 개입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수변도시 비전공모' 1차 당선작 중 일부가 4대강 보 건설에 비판적이라는 이유로 선정을 취소하고 재심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9일 이같이 밝히며 "선정 취소에 MB 핵심측근인 양윤재 전 서울부시장이 주도적으로 개입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건위는 지난해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섬진강의 본류와 직접 접한 시.군을 대상으로 수변도시에 대한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비전을 제시'를 내용으로 한 공모전을 열었다.

국권위는 같은 해 11월 1차 심사에서 공모전에 제출된 58개의 출품작 가운데 '구미-황색공단에서 녹색 수변도시로'라는 제목의 작품을 1등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국권위는 수상자에 대한 시상을 미루다가 올해 2월10일에 재심사를 갖고 순위를 뺀 '공동당선'으로 결론을 내렸다.
국권위는 1등과 2등 작품의 경우 심사위원 중 2명이 같은 대학과 같은 회사가 포함돼 불공정하다는 이유로 재심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대외주의' 문구가 찍힌 회의록에는 "1등 선정작과 2등 선정작 중 나주시 대상 작품은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정부정책과 부합하지 않아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됨"이라며 "따라서 1~2등 선정작의 작품을 취소하는 방안과 수상작의 순위를 정하지 않고 공동수상작으로 하는 방안 중에서 위원장이 기획단과 협의하여 정하도록 함"이라고 기록돼 있다.

1차 심사에서 1등으로 선정된 작품에는 "보와 제방을 신설하지 않고 홍수 조절과 저수 용량 확보가 가능하다", "무리하게 물을 확보하고 가두려는 시도들은 결국 실패할 것이다. 무리하게 땅을 파면, 지하수가 말라 농작물에 피해가 갈 것", "침수는 본류인 국가하천보다 지방하천과 소하천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방하천과 소하천 주변에 저류지를 만들면 홍수예방효과가 크다"고 명시되어 있던 것.

김 의원은 이에 대해 "결국 국건위는 4대강 사업 홍보를 위해 비전공모를 실시했으나 공모목적과 달리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가 뒤늦게 재심사를 통해 선정을 취소하고 심사결과를 공개하지 못하는 코디를 연출한 것"이라며 "사실상 5억원의 예산만 낭비했다"고 비판했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