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한금융 사태' 이번 주 고비..장기화 예상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신한은행의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 고소로 시작된 '신한 사태'가 내홍을 겪으며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신한은행이 "곧 이사회를 열어 신 사장을 해임할 것"이라며 횡령과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신 사장의 해임을 기정사실화 한 것과 달리 일부 이사들의 비토(거부권)가 예상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노동조합에서도 이사회 개최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어 자칫 노사 갈등이 초래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일단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신한은행으로부터 고소장을 접수한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금융사건 수사 전문조직인 금융조세조사3부에 배당했고 이번 주부터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신한은행과 신 사장이 벌이는 공방은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신뢰 하락 등 이 과정에서 신한은행이 겪게 될 상처는 불가피하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번 주 중 국내외 사외이상 등 12명에게 이사회 개최일정을 통보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당초 피고소인인 신 사장이 정상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없다고 보고 사장직 공백에 따른 업무 누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사회를 열어 신 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직에서 해임키로 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신한은행의 당초 계획대로라면 곧바로 이사회가 열려 신 사장에 대한 해임안이 통과돼야 하지만 최근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에게 신 사장 고소와 이사회 개최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이백순 신한은행장은 지난 3일 일본 오사카를 방문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 행장은 신 사장 고소 결정을 사전에 알리지 못한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재일교포 사외이사들의 이해와 협력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사장 해임은 전체 이사 12명 중 7명 이상이 참석해 참석 인원 과반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전체 이상 중 재일교포 이사 수는 3분의 1(4명)이지만 재일교포들이 신한은행 차지하는 영향력을 감안할 때 이들의 도움이나 이해는 무시할 수 없는 대목이다.

일부 재일교포 주주들은 검찰에서 유죄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신 사장 해임안건을 결의해선 안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사회가 열리더라도 해임안건이 빠진 채 신 사장 고소 배경을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노동조합과의 관계도 문제다. 김국환 노조위원장은 "검찰 조사가 이뤄지기 전까지 기다렸어야 했다"며 "이사회를 강행하면 실력행사를 통해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조사는 이번 주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다. 검찰은 이 사건을 지난 3일 금융조세조사3부에 배당하고 수사 준비에 착수했다.

검찰은 우선 신 신사장의 배임 의혹과 관련해 금강산랜드 등 3개 업체에 신한은행이 950억원을 대출해 준 경위와 해당 업체가 대출받은 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한금융 창업자인 이희건 명예회장에게 고문료가 제대로 지급됐는지, 중간에 부정이 있었다면 개입된 인사와 그 용처에 대해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 사장측은 수년 전에 여신심사위원회의 충분한 사업성 검토를 거쳐 이뤄진 대출이 부실해졌다고 해서 적극적으로 찬성한 임원들에게 배임 혐의를 씌워서는 안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친인척 개입 등에 대해서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신 사장은 "금강산랜드 사장은 친인척이 아니고 교회에서 알게 된 사이일 뿐"이라고 일축하고 "계속 정상을 출근할 것이고 이사회가 열리면 참석해서 소명을 하고 다른 분 의견도 들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asiakm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