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정세균 도전' 불붙은 당권 경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그동안 정중동 행보를 보였던 정세균 전 민주당 대표가 22일 '큰 변화(Big Change)'를 내걸고 당권 도전을 공식화 했다. 지난 주 25개월 간 칩거를 깨고 정계 복귀를 선언한 손학규 상임고문에 이어 정 전 대표가 10.3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화함에 따라 민주당 차기 당권을 둘러싼 경쟁도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정 전 대표는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거대한 보수 세력에 맞서 이기기 위해 당은 '큰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그 선두에 정세균이 서겠다"고 말했다. 지난 2년 '정세균 체제'를 기초체력을 회복하는 시기라고 규정한 그는 과감한 인재 영입과 통 큰 연대, 선당후사의 정신을 내걸고 "통합을 위해 헌신해온 사람들, 개혁에 매진해온 사람들, 당의 젊은 역량들이 저와 함께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방선거를 통해 탄생한 송영길, 안희정, 이광재 같은 젊은 지도자들이 차세대 리더가 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겠다"고 했다. 이는 친노·486그룹을 중심으로 2012년 총선과 대선 승리를 위한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손학규-정동영-정세균' 이른바 '빅3' 구도가 형성되면서 전대 규칙(룰)과 세몰이 경쟁도 불붙고 있다. 이날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산하 당헌·당규분과에서 지도체제 등 전대 룰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정 전 대표와 정동영 고문 간 지도체제 놓고 의견 충돌이 발생했다.

정 전 대표는 대표와 최고위원 경선을 분리하는 현재의 '단일성 지도체제'와 관련, "이 정권과 제대로 싸우려면 당이 약화돼선 안 된다"면서 "변경 사유가 없으면 현행대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대표 측 최재성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미 집단지도체제는 사형선고를 받은 제도"라며 "대표 선거에 자신이 없으면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하면 된다"고 집단지도체제를 요구하고 있는 정 고문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반면, 정 고문이 참여하고 있는 비주류 연합체인 쇄신연대는 긴급회의를 갖고 '집단지도체제'와 '전 당원 투표제' 도입을 위해 결의를 다졌다. 이에 따라 지도체제와 전대 룰을 둘러싼 전준위 전체회의(24일)를 앞두고 신경전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담대한 진보'를 내걸고 이념경쟁을 주도하고 있는 정 고문과 달리 정 전 대표와 손 고문은 진보적 가치를 지향하면서도 '생활정치'에 무게를 두면서 직접적인 충돌을 자제해왔다. 그러나 정 고문의 '부유세 신설'을 놓고 정 전 대표와 이견을 보임에 따라 이념 논쟁도 격화될 조짐이다.

정 고문은 '담대한 진보'의 핵심 정책으로 '복지세 신설'을 제안했다. 그는 "복지국가를 말하면서 재원 대책이 없다면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소득 최상위 0.1%에 사회복지 부유세를 부과해 연간 10조원 이상의 세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 전 대표는 "부유세 반대라는 민주당의 당론이 바뀐 적이 없다"면서 "이명박 정부의 부자감세를 원상회복하는 게 우선으로, 한국은 누진 과세가 비교적 잘돼 있는 만큼 부유세 신설은 신중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손 고문은 지난 19일 노사갈등으로 장기 파업 중인 경북 구미공단 KEC 농성장에서 조합원과 경영진을 잇달아 만나 대화와 협력을 촉구한데 이어 이달 중순부터는 지역별 대의원대회에 참석하는 등 본격적인 조직 추스르기에 나선다.



김달중 기자 dal@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